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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신영 (원광대학교,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홍달아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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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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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로 전라북도 한국어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이들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영향요인을 밝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설문조사에서 자기효능감은 하위요인을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선호’로 구성하였으며, 직무만족도는 하위요인을 ‘직무자체’, ‘근무환경?지원체계’, ‘보상체계’, ‘인간관계’, ‘기관관계’, ‘사회적 인식’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효능감의 일반적 특성은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자기조절효능감’에서 4.21점으로 가장 높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자신감’은 4.13점, ‘과제난이도선호’에서는 3.41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23문항에 대한 평균은 3.91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도의 일반적 특성은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직무자체’에서 4.51점으로 가장 높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인간관계’는 4.27점, ‘사회적 인식’은 4.16점, ‘기관관계’는 3.94점, ‘근무환경?지원체계’는 3.91점, ‘보상체계’는 3.64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34문항에 대한 평균은 4.09점으로, 본 연구대상인 한국어교육지도사는 직무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3.91)과 직무만족도(4.09)의 평균점수가 높은 것은 일정한 자격기준을 갖춘 사람들이 선발되고, 경제적 목적이 아닌 봉사와 보람에 더 의미를 두고 있는 집단이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셋째, 배경변인에 따른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을 분석한 결과 한국어교육지도사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한국어교육지도사 근무경력이 3년 이상인 사람이 자기효능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은 41세에서 50세가, 학력에서는 대학원이상이, 전문성강화교육 경험이 있는 사람이, 교육경력은 10년이 넘는 사람들이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자신감’에서는 한국어교육지도사경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배경변인에 따른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직무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양성교육수강여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연령이 높고, 학력도 높고, 전문성강화교육과 양성교육을 받은 경우, 교육분야 근무경력도 많은 경우, 시 지역보다는 군 지역 지도사들의 점수가 높았다. 이는 자기효능감과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근무환경?지원체계’ ‘보상체계’ ‘인간관계’ ‘기관관계’ ‘사회적 인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 각각의 하위요인 간에 유의한 상관을 보여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도 높았다.
여섯째,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자기조절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별 영향에 관한 결과에서도 ‘직무자체’와 ‘보상체계’, ‘사회적 인식’이 ‘자기조절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한국어교육지도사가 자신의 역량을 가장 잘 발휘하는 조건을 알 수 있었다. 그 조건은 연령은 40대~50대, 다양한 교육경험이 많은 사람, 교육분야 근무경력이 많은 사람이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한국어교육지도사경력이 4년 이상 되면서부터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 모두 점수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러한 결과는 지도사경력 4년 이후에는 한국어교육지도사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특별한 보수교육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자기효능감은 다른 어떤 변수보다도 직무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이나 지지적 환경, 수퍼비젼 등 다양한 방법의 접근으로 한국어교육지도사의 효과적인 교사역할을 위한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를 높이기위해서는 직무자체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한국어교육지도사의 교육은 결혼이주여성의 한국어 실력에 맞는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한국어교육지도사 양성과정에 결혼이주여성의 초급부터 고급단계까지 다룰 수 있도록 한국어교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한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지도사 7
1. 한국어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7
2.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역할 9
제2절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11
1.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자격기준 11
2. 단계별 교육내용 13
3. 한국어교육지도사를 위한 교육 14
제3절 자기효능감 18
1. 자기효능감의 개념 18
2. 자기효능감 관련 연구 19
제4절 직무만족도 21
1. 직무만족도의 개념 21
2. 직무만족도 관련 연구 22
제3장 연구 방법 24
제1절 자료수집 및 방법 24
제2절 연구도구 2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25
2. 조사도구 29
3. 조사도구의 신뢰도 32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33
제4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제4장 연구결과 37
제1절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일반적 특성 37
1. 자기효능감의 일반적 특성 37
2. 직무만족도의 일반적 특성 39
제2절 배경변인에 따른 한국어교육지도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 42
1. 배경변인에 따른 자기효능감 42
2.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 46
제3절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
1.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 54
2.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전체)에 미치는 영향 55
제5장 결론 및 논의 62
참고문헌 71
부록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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