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경희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과학학습 부진아의 학습부진을 해소하기 위해 부진 원인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해 과학학습 부진의 주요 원인을 추출하고, 부진 원인에 따라 과학학습 부진아를 과학 탐구능력 부족형, 과학 학습동기 부족형, 과학 학습전략 부족형으로 유형화한 후, 유형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해 충청북도 소재 중학교 1학년 과학학습 부진아 22명을 선정하고,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을 각각 과학 탐구능력 부족형 5명, 과학 학습동기 부족형 3명, 과학 학습전략 부족형 3명으로 11명씩 구성하였다. 실험 집단에는 맞춤형 프로그램, 비교 집단에는 활동형 프로그램을 주 1회, 60분씩 15주 동안 적용하였다. 적용 후, 과학 탐구능력 검사, 과학 학습동기 검사, 과학 학습전략 검사, 총괄 평가, 학업 성취도 평가,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활동지, 연구 일지, 수업 전사내용, 학생 인터뷰 내용의 분석과 수업 관찰을 통해 드러난 학생들의 수업 태도의 변화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세 가지 유형의 실험 집단 모두에서 부진 유형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이 과학학습 부진 학생들의 부진 원인을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 투입 결과, 과학 탐구능력 부족형 학생들은 기초 탐구과정의 관찰과 예상, 통합 탐구과정의 자료변환과 변인통제에서 향상을 보였고, 과학 학습동기 부족형 학생들은 자아효능감과 내재적 동기가 향상되었으며, 과학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하였다. 과학 학습전략 부족형 학생들은 학습목표 설정과 시간 관리 전략을 활용하였고, 피상적 인지전략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었으나 심층적 인지전략의 활용 능력은 향상되었다. 맞춤형 프로그램은 다른 유형의 부진 원인에도 영향을 주었는데, 과학 탐구능력 신장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과학 학습동기를 하락시키는 역효과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과학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과 과학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은 다른 유형의 부진 원인도 함께 향상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맞춤형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 집단 학생들은 총괄 평가의 석차 하위 백분율이 높아졌고,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도 비교 집단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에서도 실험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맞춤형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습부진 원인을 해소하는데 기여하였을 뿐만이 아니라, 타 부진 원인의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부터, 과학학습 부진 학생들이 부진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돕기 위해서는 부진 원인을 해소시킬 수 있는 부진 원인에 따른 맞춤형 지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6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일반적인 학습부진의 개념, 원인과 특성 11
2. 과학학습 부진의 주요 원인 14
3. 학습부진의 유형 20
4. 개별화와 맞춤형 21
5. 선행 연구 고찰 23
Ⅲ. 연구 방법 29
1. 연구 설계 29
2. 연구 절차 30
3. 연구 대상 34
4. 검사 도구 40
5.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51
6. 자료 수집 및 분석 6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66
1. 중학교 과학학습 부진아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66
2. 프로그램이 부진 원인 해소에 미치는 효과 94
3.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152
4.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162
V. 결론 및 제언 165
1. 요약 165
2. 결론 167
3. 제언 169
참고문헌 171
ABSTRACT 190
부록 19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