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연옥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권민균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동시감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북도에 소재한 두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5세 36명으로 실험집단은 K유치원 유아 18명과 통제집단은 J유치원 유아 18명이었다. 실험집단은 누리과정 생활주제에 기초한 동시 10개를 선정하여 10주간 주 2회 총 20회에 걸쳐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같은 기간 내 실험집단과 동일한 동시를 이용하여 교실에서 동시활동 만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두 집단 간의 평균차이가 유의한지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을 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을 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유아의 동시감상 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교육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동시감상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 하겠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산책 7
2. 동시 10
3.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 15
4. 언어표현력 17
5. 동시감상 능력 19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도구 22
3. 연구절차 27
4. 자료처리 35
Ⅳ. 연구결과 37
1.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37
2.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이 유아의 동시감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 39
Ⅴ. 논의 42
참고문헌 48
영문초록 53
국문초록 5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