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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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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미영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진윤수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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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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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엘리트 댄스스포츠 지도자와 선수가 경기력 향상과 개인의 성장을 위해 처음 만남부터 현재까지 어떠한 상호작용 과정을 거치는지를 파악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댄스스포츠 국가대표 지도자와 선수가 경기력 향상과 개인의 성장을 위해 상호 간 협력하는 상호작용 요소는 무엇인지, 댄스스포츠 국가대표 지도자와 선수가 처음 관계를 형성하여 현재까지 어떠한 상호작용 과정을 거치며 유지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방법 중 문화기술적 사례연구 방법을 선택하여 엘리트 댄스스포츠 지도자와 선수의 협력하는 상호작용 요소를 알아보고 처음 만남부터 현재까지 어떠한 상호작용 과정을 거치는지를 파악하였다. 첫 번째, 댄스스포츠 지도자와 선수가 경기력 향상과 개인의 성장을 위해 협력하는 상호작용 요소를 알아보기 위하여 최상의 경기력과 우호적인 상호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국가대표 지도자와 선수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실시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radley(1980)가 제시한 방식에 따라 주제 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5개의 대주제가 분류되었다. 구체적으로는 댄스스포츠 운동기능 향상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노력과 서로에게 자신의 열정을 표명함으로써 운동 동기를 이끈 1)지속적인 동기부여, 운동과 관련된 물질적 혹은 정서적 지지와 개인적으로 주고받는 긍정적인 정서와 행동에서의 2)헌신적 지지, 그리고 훈련 내, 외 과정과 상황에서 자신의 기대와 목표를 상대방에게 명확히 하고 서로가 일치하지 않은 의견에 대해 상호 간 타협이 이루어진 3)갈등관리, 상대방의 의견과 특성을 인정하여 서로가 선호하는 행동으로 변화하고 외부 환경 압력에 대해서도 긍정적 사고와 태도가 반영된 4)긍정적인 대처, 상호 관계에 있어서 이해와 존중을 전달하기 위해서 또는 효율적인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서 스스로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5)자기통제는 본 연구 참여자인 댄스스포츠 국가대표 지도자와 선수의 상호작용 협력 요소로 발견되었으며, 이러한 상호작용 협력 요소는 시기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또는 부적절하게 움직여 지도자와 선수의 상호작용에 부정적 혹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되었다.
두 번째, 댄스스포츠 국가대표 지도자와 선수가 처음 관계를 형성하여 현재까지 어떠한 상호작용 과정을 거치며 유지되었는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 참여자의 상호작용에서 발견된 일정한 패턴의 변화 단계는 상호작용 형성기, 성장기, 침체기, 제2의 형성기까지 총 4단계가 파악되었다. 우선 본 연구 참여자인 댄스스포츠 국가대표 지도자와 선수는 처음 만남을 시작으로 이루어진 1)상호작용 형성기에는 댄스스포츠 ‘운동기능 향상’의 중심현상에서 일방적이고 위계적인 상호작용이 나타났으며, 훈련 내, 외 과정과 상황에서 서로를 경험하고, 반응에 의해 상호간 적응하는 현상이 파악되었다. 이 형성기의 상호작용의 흐름과 양상은 훈련 프로그램, 훈련방식 등 지도자에서 선수로 ‘수직적인’ 상호작용의 특징이 파악되었다. 2)상호작용 성장기에는 국가대표 되기와 메달 따기와 같은 ‘경기력 성과 거두기’의 중심현상에서 목표를 향한 집념으로 이들만의 대회 전략이 파악되었으며, 훈련 프로그램과 훈련방식, 그리고 외국 코치 레슨에서 나타나는 의논 및 조율, 협력 그리고 메달을 획득하여 목표성취를 함께 한 과정에서 지도자와 선수의 상호작용은 상황에 따라 수직적 또는 수평적인 관계가 겹쳐진 ‘중첩된’ 상호작용이 발견되었다. 3)상호작용 침체기에는 ‘목표 부재’의 중심현상에서 메달을 획득한 후 나타나는 허탈감과 과거의 운동기능을 전담했던 지도자의 역할 전환에서 이들의 상호작용 또한 방향을 잃고 불안정한 ‘과도기적’ 상호작용 양상이 파악되었다. 4)제2의 형성기는 선수활동 유지와 경제활동 병행의 중심현상에서 지도자와 선수의 상호관계의 구조에 변화를 맞이하여 제2의 형성기를 맞이하였고, 지도자는 과거의 운동기능 전담에서 심판위원으로 전환되었으며, 선수는 과거에는 선수활동에만 집중하는 선수의 역할에서 현재는 학원 경영에 참여하는 ‘파트너’로 이들의 관계가 재형성된 것이 발견되었다. 또한 지도자와 선수의 파트너 관계는 훈련 내, 외 과정과 상황에서 ‘수평적인’ 상호작용의 양상이 파악되었다.
종합적인 결론은 본 연구 참여자인 댄스스포츠 국가대표 지도자와 선수는 경기력 향상과 개인의 성장을 위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협력하여 우호적인 상호관계가 유지되었으며, 이들의 상호작용은 엘리트 댄스스포츠 구조와 상황에 따라 적합하게 변화하여 상호관계를 지속시킨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론은 엘리트 댄스스포츠 지도자와 선수의 경기력 향상과 개인의 성장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과 상호관계에 관련된 교육적이고 기술적인 자료를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6
3. 연구 문제 6
4. 용어의 정리 7
5. 연구의 범위 및 한계 9
Ⅱ. 이론적 배경 10
1. 상호작용 이론 10
1) 상호작용의 개념과 기능 10
2) 지도자-선수 상호작용 12
3) 지도자-선수 상호관계 모형 13
2. 상사-부하의 교환관계 이론 18
1) 상사-부하 교환관계 개념 18
2) 상사-부하 교환관계 질(quality) 20
3. 지도자와 선수의 상호작용 21
1) 엘리트 스포츠에서의 지도자와 선수의 상호작용 21
2) 지도자와 선수의 상호작용에 관한 국외 연구 23
3) 지도자와 선수의 상호작용에 관한 국내 연구 28
4. 댄스스포츠 지도자와 선수에 관한 연구 30
Ⅲ. 연구 방법 32
1. 문화기술적 사례연구 32
1) 문화기술적 사례연구의 이해 32
2) 사례연구 접근의 선택 배경 34
2. 연구 설계 35
1) 연구자에 대한 이해 35
2) 연구 설계 과정 36
3. 연구 참여자 38
1) 연구 참여자의 선정 38
2)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 39
4. 자료수집 41
1) 심층면담 42
2) 참여관찰 43
5. 자료 분석 45
6. 자료의 진실성 46
1) 연구 참여자 검토 46
2) 전문가의 검토 46
3) 다각도 분석 47
7. 연구의 윤리성 48
IV. 연구결과 및 논의 49
1. 댄스스포츠 지도자와 선수가 협력하는 상호작용 요소 49
1) 지속적인 동기부여 51
2) 헌신적인 지지 56
3) 적극적인 갈등관리 61
4) 긍정적인 대처 66
5) 서로를 위한 자기통제 70
2. 댄스스포츠 지도자와 선수의 상호작용 과정 77
1) 상호작용 형성기: 수직적 관계 78
2) 상호작용 성장기: 중첩된 관계 82
3) 상호작용 침체기: 과도기적 관계 91
4) 제2의 상호작용 형성기: 수평적 관계 96\
V. 결론 및 제언 101
1. 결론 101
2. 제언 104
참고문헌 105
부 록 117
ABSTRACT 120
감사의 글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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