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수희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안경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폰 어휘 학습 도구(단어 카드 앱, 게임 앱)를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이 초등영어교과 학습부진아의 어휘 성취도, 어휘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스마트폰 활용 학습의 교수·학습 양상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스마트폰 어휘 앱을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이 초등영어 학습부진아의 어휘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스마트폰 어휘 앱을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이 초등영어 학습부진아의 어휘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스마트폰 어휘 앱을 활용한 초등영어 학습부진아 영어 어휘 학습의 교수·학습 양상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5학년 초등영어 학습부진아 8명을 2개의 집단(단어 카드 앱, 게임 앱)으로 나눠 학습하게 하였다. 어휘 학습은 매일 20여 분 동안 실시하였고, 총 47차시에 걸쳐 진행되었다. 사전?사후(즉시, 지연) 어휘 평가, 사전?사후 설문조사, 교사 관찰 일지,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각 어휘 평가 및 설문조사 폐쇄형 문항의 결과는 t-검증으로, 설문조사 개방형 문항과 교사 관찰 일지, 심층 면담은 질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두 가지 스마트폰 어휘 앱을 활용한 학습은 모두 학습자의 단기, 장기 어휘 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두 앱의 차이에 따른 어휘 성취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나타나지 않아 앱의 유형에 따른 성취도 차이는 알 수 없었다. 다만 기술통계를 통해 게임 앱보다 단어 카드 앱의 성취도가 다소 높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선택적 주의 집중력이 부족한 학습부진아동에게는 복잡한 배경 화면과 배경 음악이 없는 단어 카드 앱의 단순한 형태가 학습에 더욱 집중하게 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스마트폰 활용 학습은 학습부진아의 어휘 학습 태도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지만, 앱의 유형에 따른 어휘 학습태도의 차이는 알 수 없었다. 대부분 영역에서 사전 설문조사 결과보다 사후 설문조사 결과의 평균점이 높아 스마트폰 학습이 학습자의 어휘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영역은 단어 카드 앱의 중요성과 적극성 영역, 게임 앱의 자신감 영역이었다. 흥미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설문조사의 개방형 문항을 분석한 결과 모든 학습자가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이 흥미로웠다고 응답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이 학습자의 학습 흥미 유발에 다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스마트폰 활용 학습의 교수?학습 양상은 앱의 종류에 따른 교수·학습 양상의 차이보다는 개별 학습부진아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주를 이루었다. 학습부진아의 학습 동기와 지속력 부족 문제, 주의 집중력 부족과 다수 실패의 경험에 따른 자신감 결여의 문제는 각종 보상, 협조체제 구축, 학습환경 재조성 및 학습의 개별화 그리고 성공의 경험 제공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 도구 관리를 위해 가정과의 협조체제를 구축하였고, 학습부진아의 부족한 학습 시간을 보충하기 위해 틈새 시간을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격려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힌 스마트폰 어휘 학습 앱을 활용한 어휘 학습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한 스마트폰의 장점을 잘 활용한다면, 학습부진아의 부족한 어휘 학습 시간을 채워주어 어휘 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본 연구의 사례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 교수?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한 교육용 앱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초등영어 학습자, 특히 학습부진아의 영어 학습에 효율성을 극대화할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최근 급격히 시도되고 있는 스마트교육이 더욱 최적의 교수?학습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후속 연구를 통해 체계적 검증을 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1. 어휘 습득 4
가. 어휘 습득의 중요성 4
나. 어휘 지식 5
다. 어휘 학습 양과 범위 6
라. 명시적, 암시적 어휘 학습 7
마. 어휘 학습 방법 9
2. 모바일 학습 11
가. 모바일 학습의 정의와 특징 11
나. 모바일 학습 관련 선행 연구 13
다. 스마트폰 활용 학습 16
3. 영어 학습부진아 19
가. 학습부진아의 정의 20
나. 학습부진아의 특성 및 발생원인 21
다. 학습부진아 지도 방안 23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및 설계 27
가. 연구 절차 27
나. 학습 도구 선정 28
다. 앱 활용 어휘 학습 설계 34
라. 앱 활용 어휘 학습 방법 35
3. 자료 수집 및 분석 37
가. 자료 수집 37
나. 자료 분석 3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1
1. 어휘 성취도 41
2. 어휘 학습 태도 45
3. 학습부진아의 스마트폰 활용 어휘 교수·학습 양상 50
Ⅴ.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및 연구의 제한점 61
참고 문헌 65
부록 71
ABSTRACT 8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