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경은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수학영재를 대상으로 진로인식 향상을 위한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초등수학영재의 진로인식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수학영재의 진로성숙도의 수준 및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수학영재의 진로인식 향상을 위한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초등수학영재의 진로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사전요구조사는 서울시 지역교육청 영재교육원에 재원 중인 영재학생 90명과 학부모 46명 및 영재교육원 강사 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초등수학영재의 진로 수준 및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진로성숙도 검사를 4-6학년 수학영재 157명, 4-6학년 일반학생 1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 서부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수학영역의 4학년 학생 19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은 2학기 동안 총 9회기 수업과 3회의 현장체험학습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검사도구는 진로성숙도 태도검사를 위해 Crites(1978)에 의해 개발된 CMI(Career Maturity Inventory)검사를 강방용(2008)이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도록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고 진로성숙도 능력검사를 위한 검사 도구는 이정희(2009)가 제작한 진로성숙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프로그램 18.0을 사용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서는 사전·사후 검사의 종속표본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의 자기평가 및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평가와 연구자 및 보조교사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수학영재의 진로성숙도의 수준은 일반학생에 비해 태도와 능력 영역에서 유의수준 .05 수준에서 모두 높게 나타났다. 사전요구조사 결과 및 영재의 진로 수준·특성에 따라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진로탐색에 초점을 맞춘 진로체험학습으로 개발하였고 수학과 관련된 분야와 직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직·간접 체험 방법을 활용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연구대상인 4학년 수학영재들의 진로성숙도 태도와 능력 영역 모두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보다 유의수준 .05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영재들의 자기평가지 및 연구자와 보조교사의 관찰내용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이 프로그램이 초등수학영재의 진로인식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영재교육에서의 인성 및 진로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영재교육의 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사의 요구와 초등수학영재의 진로 수준 및 특성을 고려하고 영재교육원의 교육 내용을 토대로 진로탐색의 영역 및 직업을 추출하여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영재교육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제공했다는데 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1. 영재 7
2.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 12
3. 진로발달 및 진로인식 19
4. 진로체험학습 23
5. 선행연구 분석 26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9
2. 연구 절차 29
3.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30
4. 프로그램 평가 계획 30
5. 결과 분석 33
Ⅳ. 프로그램의 실제
1.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전 연구 35
2.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43
Ⅴ. 연구결과
1. 진로성숙도 사전-사후 검사 51
2. 반응분석 53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61
2.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9
부록 7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