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
- 목 차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23. 연구의 내용 24. 선행연구 고찰 3가. 미술 감상에 관한 연구 3나. 추체험에 관한 연구 4다. 과정드라마에 관한 연구 65. 연구의 제한점 76. 용어의 정의 8가. 추체험(追體驗,re-enactment) 8나. 과정드라마 8Ⅱ 이론적 배경 91. 미술감상에서 추체험의 의의 9가. 시각문화로서의 미술감상 9나. 시각문화의 ‘해석’ 11다. 미술 감상에서의 추체험(追體驗)가능성 141) 추체험의 의의 142) 추체험 학습 172. 미술 감상에서 추체험과 과정드라마(process drama)의 관계성 탐구 26가. 과정드라마의 이해 251) 과정드라마(process drama)의 개념 262) Heathcote 과정드라마의 주요 개념 28나 . 드라마적 체험과 추체험의 관계성 311) 추체험의 ‘구조적 상상’과 ‘살아보기’ 드라마의 시작점 312) 추체험에서의 ‘감정이입’과 ‘살아보기’ 드라마 333) 미술작품의 ‘해석’과 과정드라마의 ‘비판적 성찰’ 35Ⅲ. 추체험 미술 감상수업의 실제 371. 추체험 미술 감상 수업 설계 37가. 내면화 중심 감상학습 모형에의 적용 37나. 추체험 미술감상 수업의 단계별 전략 382. 연구의 적용 대상과 방법 41가. 연구 대상 41나. 연구의 절차 43다. 자료의 수집 및 분석 443. 교수학습 지도의 실제 47가. 학습 지도 계획 47나. <길 떠나는 가족>,이중섭 - 작가의 삶을 추체험하기 491) 수업의 개요 502) 차시별 수업 지도안 및 실행 51다. <조선의 풍속화>,김홍도 - 시대적, 역사적 상황 추체험하기 561) 수업의 개요 562) 차시별 수업 지도안 및 실행 59Ⅳ. 프로그램 적용 결과 및 분석 661. 결과 분석 관점 662. 결과 및 해석 68가. 길 떠나는 가족 681) 감정이입적 이해 682) 사회?문화적 맥락의 구조적 상상적 이해 713) 미술작품의 해석 73나. 조선의 풍속화 761) 감정이입적 이해 762) 사회?문화적 맥락의 구조적 상상적 이해 803) 미술 작품의 해석 83나. 분석 결과 종합 86Ⅴ. 결론 및 제언 911. 결론 912. 제언 93참고문헌 95영문초록 103부록 10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