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명주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류재만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 감상에 있어 시각문화적 접근 방법은 미술 교육을 문화 교육이라는 큰 틀에서 바라본다. 미술 작품을 고정 불변의 의미를 찾아야하는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감상자에 의해 ‘해석’되는 대상으로 보는 것이다. 시각문화의 ‘해석’은 작품이 존재하는 사회적 조건에 대한 관심을 포함하며 의미의 생산은 감상자 자신의 관점에서 이루어진다. 미술감상에 대한 이러한 관점의 변화는 기존의 미술 감상교수법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대안적 미술감상 방안으로 추체험 미술 감상을 제안한다. 추체험(追體驗, re-enactment)은 다른 사람의 체험을 상상적으로 다시 체험하는 것 내지는 재구성하는 것으로서 역사가들이 과거를 이해하는 인식방법론의 하나이다. 그간 추체험 학습은 역사의 상상적 이해를 위한 대안적 역사수업의 방안으로 연구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문화로서의 작품 ‘해석’과 추체험을 통한 역사의 ‘이해’가 본질적으로 닿아있고 학습으로서의 드라마적 경험이 추체험 미술 감상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보고 과정드라마를 통한 추체험 미술감상 지도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추체험과 미술감상, 과정드라마와의 관련성을 이론적으로 탐색하는 문헌연구와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사례연구로 이루어졌다.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과정드라마를 통한 추체험 미술감상은 작품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 상상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작품의 이해에 도달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둘째, 과정드라마를 통한 추체험 미술감상에서 작품의 이해는 작품과 감상자 사이에 깊은 감정적 연결고리를 만들면서 시작된다.
셋째, 과정드라마를 통한 추체험 미술감상에서 작품의 이해는 작가의 의도와 작품의 가치를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해석하는 데 있다.
넷째, 과정드라마를 통한 추체험 미술감상은 통합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이는 학습자의 경험적 측면과 역사, 미술, 연극 간의 학문간 통합적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
본 연구가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시각문화를 해석하는 보다 적극적이고 다면적인 감상학습의 사례로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연구의 내용 2
4. 선행연구 고찰 3
가. 미술 감상에 관한 연구 3
나. 추체험에 관한 연구 4
다. 과정드라마에 관한 연구 6
5. 연구의 제한점 7
6. 용어의 정의 8
가. 추체험(追體驗,re-enactment) 8
나. 과정드라마 8
Ⅱ 이론적 배경 9
1. 미술감상에서 추체험의 의의 9
가. 시각문화로서의 미술감상 9
나. 시각문화의 ‘해석’ 11
다. 미술 감상에서의 추체험(追體驗)가능성 14
1) 추체험의 의의 14
2) 추체험 학습 17
2. 미술 감상에서 추체험과 과정드라마(process drama)의 관계성 탐구 26
가. 과정드라마의 이해 25
1) 과정드라마(process drama)의 개념 26
2) Heathcote 과정드라마의 주요 개념 28
나 . 드라마적 체험과 추체험의 관계성 31
1) 추체험의 ‘구조적 상상’과 ‘살아보기’ 드라마의 시작점 31
2) 추체험에서의 ‘감정이입’과 ‘살아보기’ 드라마 33
3) 미술작품의 ‘해석’과 과정드라마의 ‘비판적 성찰’ 35
Ⅲ. 추체험 미술 감상수업의 실제 37
1. 추체험 미술 감상 수업 설계 37
가. 내면화 중심 감상학습 모형에의 적용 37
나. 추체험 미술감상 수업의 단계별 전략 38
2. 연구의 적용 대상과 방법 41
가. 연구 대상 41
나. 연구의 절차 43
다. 자료의 수집 및 분석 44
3. 교수학습 지도의 실제 47
가. 학습 지도 계획 47
나. <길 떠나는 가족>,이중섭 - 작가의 삶을 추체험하기 49
1) 수업의 개요 50
2) 차시별 수업 지도안 및 실행 51
다. <조선의 풍속화>,김홍도 - 시대적, 역사적 상황 추체험하기 56
1) 수업의 개요 56
2) 차시별 수업 지도안 및 실행 59
Ⅳ. 프로그램 적용 결과 및 분석 66
1. 결과 분석 관점 66
2. 결과 및 해석 68
가. 길 떠나는 가족 68
1) 감정이입적 이해 68
2) 사회?문화적 맥락의 구조적 상상적 이해 71
3) 미술작품의 해석 73
나. 조선의 풍속화 76
1) 감정이입적 이해 76
2) 사회?문화적 맥락의 구조적 상상적 이해 80
3) 미술 작품의 해석 83
나. 분석 결과 종합 86
Ⅴ. 결론 및 제언 91
1. 결론 91
2. 제언 93
참고문헌 95
영문초록 103
부록 10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