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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성현 (상명대학교,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대웅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상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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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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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TV 기반 게임 프레임워크 설계에 관한 연구

스마트 TV는 2010년 이후부터 대중적인 정보 전달 기기로 확고한 자리를 잡고 있다. 이에 따른 디바이스의 접근성이 높으며 각종 앱, 웹 서핑, VOD 시청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TV이다.
스마트 TV는 최근 5년 사이에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일반 가전기기 중 사용 빈도가 높은 스마트 TV의 특성상 학습 콘텐츠와 가장 가까운 플랫폼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현재 스마트 TV용 콘텐츠는 매우 부족하고 개발 지원도구도 미흡한 실정이다. 게임 콘텐츠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며, 개발 지원도구에 대한 연구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콘텐츠 개발자들이 쉽게 스마트 TV용 앱을 제작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를 설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개발하는 프레임워크는 입력 처리 매니저, 화면 데이터 상태 처리 매니저, 게임 상태 처리 매니저로 구성된다. 본 게임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 게임 개발 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1. 연구의 배경 9
1.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3
2. 스마트 TV와 프레임워크 14
2.1. 스마트 TV 14
2.2. 프레임워크 20
3. 스마트 TV 게임 프레임워크 22
3.1. 정의와 특징 22
3.2. 구조 24
3.3. 구현 32
3.3.1. 입력 처리 매니저 35
3.3.2. 화면 데이터 처리 매니저 39
3.3.3. 게임 상태 처리 매니저 41
3.3.4 프로젝트 적용사례 46
4.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52
참 고 문 헌 53
ABSTRACT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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