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진미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유권자들이 이슈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고 있으며 후보자들의 이슈 입장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 보임으로써 한국 선거에서 이슈투표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또한 유권자들의 이슈태도와 정당일체감 사이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합리적 투표 요인과 심리적 요인 간의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 투표결정에 있어서 유권자들의 이슈태도와 유권자들이 인지하는 후보자 이슈입장이 상호작용함을 보였다. 특히 기존의 이슈 논의가 찬반으로 입장이 나뉘는 이슈들에 국한되어 왔던 것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으로 입장이 합의된 이슈들이 선거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분석하였으며, 후보자들의 공약과 이슈선점이 공급자 측면에 한정되어 연구되어 왔음을 지적하고 수요자인 유권자 측면을 함께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의 유권자들은 제18대 대통령선거와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사회적으로 합의된 이슈에 대해 얼마나 특정 이슈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통해 입장을 드러내고 있었으며, 후보자들은 특정 이슈 영역 자체를 공약에서 강조하는 방식으로 이슈선점을 시도하고 있었다. 또한 유권자들이 어떤 후보가 어떤 이슈를 얼마나 강조하는지 판단하고 이를 통해 후보자들의 이슈 입장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장이 찬반으로 나뉘는 이슈들의 경우에는 대다수의 유권자들이 여러 정치적 이슈들 중 반 이상을 중립이 아닌 특정 방향의 입장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임으로써 한국 유권자들이 이슈를 인지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선호를 지니고 있음을 보였다.
한편, 유권자들이 이슈를 중요하게 여기는 정도, 즉 이슈태도는 유권자들이 이전에 갖고 있던 정당일체감에 의해 영향을 받아 형성되거나 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권자들은 특정 이슈를 중요하게 여길수록 해당이슈를 강조하는 후보자에게 투표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후보자간 입장을 차별적으로 인지하지 않는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투표에 미치는 이슈의 영향력이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한국 선거에서 이슈투표가 가능하고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밝혔을 뿐만 아니라, 이슈선점에 대한 논의를 수요자인 유권자 측면에서 분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정당일체감과 단기적 요인인 이슈태도 사이의 영향 관계를 패널 데이터를 통해 밝히고자 시도하였으며, 후보자들의 이슈선점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에 따라 한국 유권자들의 이슈투표가 달라진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목차

I. 서론 1
1. 문제제기 1
2. 분석자료 3
3. 논문의 구성 5
II. 이슈투표의 가능성과 조건 7
1. 이슈투표는 불가능한가? 9
2. 이슈투표의 조건 11
2.1. 이슈의 인지 12
2.2. 후보자들의 정책 입장 차별성과 유권자들의 인지 15
3. 경험적 연구: 제18대 대통령선거와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16
3.1. 유권자들은 이슈를 인지하고 있는가? 17
3.2. 후보자들의 이슈선점 시도와 유권자들의 인지 22
3.2.1. 후보자의 정책 입장: 후보자의 이슈선점 시도 22
3.2.2. 후보자의 공약에 대한 인지: 유권자의 이슈선점인지 31
4. 소결 37
III. 이슈태도의 형성: 정당일체감과 이슈중요도 39
1. 정당일체감과 정치적 태도 39
2. 이슈태도의 합리화: 설득 혹은 투사 41
3. 경험적 연구: 제18대 대통령선거와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43
3.1. 정당일체감과 이슈태도: 어느 것이 선행하는가? 43
3.1.1. 가설설정 43
3.1.2. 변수 조작화 및 분석방법 44
3.2. 이슈태도 형성과 정당일체감 48
4. 소결 55
IV. 이슈투표 과정: 이슈선점인지와 이슈중요도 57
1. 이슈선점과 이슈중요도 57
2. 이슈투표 메커니즘: 이슈투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59
3. 경험적 연구: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61
3.1. 이슈중요도에 따른 이슈투표 61
3.1.1. 가설설정 61
3.1.2. 변수 조작화 및 분석방법 64
3.2. 이슈선점인지와 이슈투표 68
4. 소결 78
V. 결론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