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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
1. 서론 11.1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11.2 탄화수소계 고분자 전해질막 51.2.1 저온용 고분자 전해질막 51.2.2 고온용 고분자 전해질막 221.2 연구의 목적 262. 저온용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PES 블렌드 막의 합성 및평가 332.1 재료 332.2 실험 방법 332.2.1 막 제조 방법 332.2.2 이온 교환능, 함수율, 전도도 352.2.3 TEM 분석 372.2.4 TGA 측정 372.2.5 USANS-SANS 측정 372.2.6 MEA 제조 382.2.7 연료전지 운전 및 성능 평가 392.3 결과 및 고찰 412.3.1 고분자 막의 특성 412.3.2 수소이온 전도도 462.2.3 단위 전지 성능 비교 493 고온용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PBI 유도체 막의 합성 533.1 재료 533.2 실험 방법 533.2.1 고분자 합성 및 막 제조 방법 533.2.2 인산 도핑량 측정 543.2.3 수소 이온 전도도 553.2.4 TGA 및 기계적 강도 측정 553.2.5 MEA 제조 563.2.6 연료전지 운전 및 성능 평가 563.2.7 20 W급 스택의 제조 573.3 결과 및 고찰 583.3.1 고분자 막의 특성 583.3.2 수소이온 전도도 643.3.3 전극의 최적화 673.3.4 PBI 유도체의 단위 전지 성능 비교 753.3.5 20 W급 스택의 장기 운전 성능 754. 결론 825 참고 문헌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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