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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민경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경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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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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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 수용과 정서조절 능력이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유아의 또래 수용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정서조절 능력에 의해 조절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 6곳의 만 5세반에 재원 중인 유아 400명(남아 187명, 여아 213명)이었다. 유아의 또래 수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유아와 개별 면접을 실시하였고, 유아의 문제행동과 정서조절 능력은 교사용 질문지를 통해 측정하였다.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각 측정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치를 산출하였고,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또래 수용과 정서조절 능력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또래 수용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 능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회귀분석은 남아와 여아 집단별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남아는 여아에 비해 전반적인 문제행동 및 적대-공격성, 과잉행동-산만이, 여아는 남아에 비해 또래 수용과 정서조절 능력이 유의하게 높았다. 그러나 걱정-불안에서는 성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래 수용이 낮을수록 남아와 여아의 전반적인 문제행동, 적대-공격성, 과잉행동-산만 그리고 남아의 걱정-불안이 높았다. 또한 정서조절 능력이 낮을수록 남아와 여아 모두 전반적인 문제행동 및 적대-공격성, 과잉행동-산만, 걱정-불안이 높았다. 여아의 경우 또래 수용이 전반적인 문제행동 및 적대-공격성, 과잉행동-산만에 미치는 영향이 정서조절 능력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아의 경우 정서조절 능력이 낮은 집단에서 낮은 또래 수용이 전반적인 문제행동 및 적대-공격성, 과잉행동-산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이 강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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