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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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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윤희 (백석대학교, 백석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지도교수
이은정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백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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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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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들의 직무환경과 감정노동을 중심으로 직무소진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소재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지 250부를 해당기관 방문 및 우편 등을 통하여 설문 진행을 하였으며, 미회수분과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통계분석에 이용하기가 불가능한 72부를 제외한 178부를 대상으로 SPSS 17.0 Version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들은 여성이 다소 많았고 연령은 40~50대가 많은 분포도를 나타내고 있다. 결혼상태는 기혼이 높게 차지하고 있으며, 최종학력은 전문대와 4년제 대학 졸업이 70%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회복지학과를 전공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이 많았으며, 경력은 6~10년, 급여는 150~170만원을 받는 종사자들이 많았다.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보통 이상인 것으로 보이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p<.10으로 보았을 경우 결혼상태, 전공, 보유자격증, 급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직무소진 전체차이를 살펴보면 직무소진이 다소 낮은 것으로 보이며, 성별에서 여자가 남자에 비해 소진정도가 다소 높은 차이를 보였으며 하위요인인 정서적 탈진 또한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타인배려소진에서는 결혼 상태와 고용형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고용형태별로는 시설장보다 생활지도사가 다소 높은 차이를 보였으며 동료 비인격화에서도 생활지도사가 다소 높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직무환경 전체 차이를 살펴보면 비교적 좋은 것으로 보이나 전체요인을 살펴보면 급여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하위요인인 업무과다에서는 결혼 상태별로 기혼, 이혼, 미혼 순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감정노동과 개인적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 차이를 살펴보면 감정노동은 비교적 낮은 편으로 나타났는데,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특성상 가정형태로 부모가 아닌 부모가 되어서 희생과 봉사가 삶이 되어버린 종사자들은 자신이 무기력해지고 자신감이 상실되는 모습을 보면서도 자신이 소진 되었다고 생각하지 못하며 무기력증과 자괴감에 빠지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본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나타난 한계점은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를 한정으로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시설장 및 생활지도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기법을 사용하였는데, 운영형편상 응답률이 저조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고 또한 전국에 산재하여 있는 아동ㆍ청소년 그룹홈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연구진행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시설장 및 생활지도사)들의 입장이 아닌 것이 한계점으로 남는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의 처우개선 문제로 체계적인 호봉제도가 빠른 시일 내에 법제화 되어서 종사자들의 잦은 이직이 줄어들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24시간 휴일 없이 근무하는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대체 인력지원을 해줌으로써 종사자들이 안정적인 삶을 통해 육체적, 정신적으로 소진된 부분을 재충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특히 특정 휴무(명절, 여름휴가 등)를 정하여 소진을 예방할 수 있도록 대체인력을 지원해 주어야 할 것이다. 셋째,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들에 대한 소진예방 교육 프로그램 지원이다. Freudenberger는 소진을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헌신적으로 수행하였으나 기대했던 성과나 보상 없이 인간적 회의감과 좌절감을 겪는 상태로 정의했는데 이는 아동ㆍ청소년 그룹홈은 가정과 유사한 환경을 갖추고 종사자들이 부모가 되어서 아이들을 양육하는 현실에서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들의 희생과 봉사와 헌신이 당연시 되므로 타 직종에 비해 소진에 대한 자기인식이 낮을 수밖에 없다는 측면에서 설득력을 얻기도 한다. 이에 대한 선행연구를 뒷받침해줄 자료가 부족하므로 좀 더 연구, 보완되어서 소진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이 필요한 데, 그 이유는 심리적ㆍ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로 입소한 위기아동들에게 개별적인 특성에 맞추어 전문적인 상담과 지도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입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들을 위한 신입교육 메뉴얼과 더불어 현재 근무하는 종사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통합 메뉴얼을 통해 종사자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서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들의 소진을 예방해야 한다.

목차

목 차
국문 초록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그룹홈의 이해 4
1. 그룹홈의 정의 4
2. 그룹홈 아동ㆍ청소년의 특징 6
3. 그룹홈의 현황 9
제2절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의 자격기준 및 배치 12
제3절 직무환경 15
1. 개념 및 정의 15
2. 분류 15
3. 직무환경 관련 선행연구 17
제4절 감정노동 18
1. 개념 및 정의 18
2. 구성요소 19
3. 감정노동 관련 선행연구 20
제5절 아동ㆍ청소년 그룹홈 종사자의 직무소진 23
1. 직무소진의 개념과 과정 23
2. 직무소진의 구성요소 25
가. 정서적 탈진 26
나. 비인격화 26
다. 개인적 성취감 감소 27
3. 직무소진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 28
가. 개인적 요인 28
나. 직무환경 요인 28
다. 감정노동 요인 29
제6절 그룹홈 종사자의 직무만족 30
1. 직무만족의 개념 및 배경 30
2.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32
가. 개인적 요인 32
나. 직무환경 요인 32
다. 감정노동 요인 33
3. 선행연구 34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조사방법 37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37
1. 연구의 모형 37
2. 연구의 가설 38
제2절 연구의 대상 38
제3절 연구 조사의 도구 39
1. 설문지의 구성 39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 39
제4절 연구조사의 절차 40
제5절 자료 처리의 방법 40
제4장 연구결과의 해석 분석 42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4
1. 타당성 분석 44
2. 신뢰도 분석 45
제3절 그룹홈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46
1. 직무만족도 전체 46
2. 의사결정 참여 48
3. 직업 안정성 49
제4절 그룹홈 종사자의 직무소진 50
1. 직무소진 전체 50
2. 정서적 탈진 52
3. 업무 탈진 53
4. 타인배려 소진 55
5. 동료 비인격화 57
제5절 그룹홈 종사자의 직무환경 58
1. 직무환경 전체 58
2. 도전과 인정 60
3. 업무과다 61
제6절 그룹홈 종사자의 감정노동 63
제7절 그룹홈 종사자의 개인적 요인, 직무환경 및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직무소진과의
상관관계 64
제8절 그룹홈 종사자의 개인적 요인 및 직무환경과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67
1. 그룹홈 종사자의 개인적 요인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67
2. 그룹홈 종사자의 직무환경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70
3. 그룹홈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72
제9절 그룹홈 종사자의 개인적 요인 및 직무환경과 감정노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4
1. 그룹홈 종사자의 개인적 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4
2. 그룹홈 종사자의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6
3. 그룹홈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7
제5장 결론 및 제언 7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78
제2절 연구결과의 한계점 및 제언 80
참고문헌 86
설문지 91
Abstract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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