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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강윤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헌영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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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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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자동차 차체는 프레스 가공을 이용하여 용접으로 결합하여 생산된다. 노출이 없는 차체 안쪽으로 접혀진 플랜지(flange)는 다른 부품과 용접하여 결합된다. 하지만 외부에 노출 되어있는 결합 부에 용접을 사용하면 미관상 좋지 못하므로 헤밍 공정을 이용하여 결합한다. 헤밍(hemming)은 스탬핑(stamping) 공정의 제일 마지막 단계로서 두개의 판넬을 결합하는 공정이며 크게 세 공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판재의 가장자리를 90˚로 접는 플랜징(flanging), 플랜지를 절반쯤 접는 프리 헤밍(pre-hemming), 최종형상까지 접는 메인 헤밍(main-hemming)순으로 전체 공정이 완성된다. 즉, 외판의 플랜지를 펀치로 눌러 접어 내판과 결합하는 방식이다. 버(burr)나 날카로운 부분을 제거하여 용접, 리벳에 비해 외관품질을 확보하는데 유리하여 자동차 차체에서 도어, 후드, 트렁크 리드와 같은 자동차 외관 품질을 결정하는 주요부분에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헤밍은 여러 결함들이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모델을 사용하여 헤밍공정의 연속공정을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analysis)하였다. 유한요소해석 모델링 방안을 제시하여 해석시간을 단축시키고 자동차 도어의 헤밍 해석을 수행하여 헤밍 결함 중 하나인 단차를 측정하여 헤밍 해석의 정도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단순한 4가지 형상의 모델을 이용하여 플랜지 길이, 면내곡률, 프리 헤밍 펀치 면의 각도가 단차에 미치는 영향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Ⅰ서론
1.1 연구 배경 1
1.2 문헌 연구 3
1.3 연구 목적 및 내용 5
Ⅱ헤밍 공정
2.1 헤밍 공법의 다양화 6
2.2 헤밍 결함의 종류 및 원인 8
Ⅲ유한요소해석
3.1 유한요소 모델링 10
3.2 물성 및 경계조건 11
3.3 도어 헤밍 해석 정도 검증 13
Ⅳ헤밍 공정 변수 연구
4.1 공정 변수 18
4.2 변수 연구 20
4.3 물성, 두께, 가압력, 변경해석 33
Ⅴ헤밍 품질 개선 해석 37
Ⅵ결 론 44
참고 문헌 45
Abstract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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