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우리나라 인구의 대부분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도심 과밀화로 도로변에 아파트단지가 건설되고, 거주자가 높은 도로소음에 노출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도로소음과 같은 환경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노력으로 국내외에서 소음지도를 작성하고 있다. 작성된 소음지도는 소음노출인구를 파악하고, 소음 저감을 위한 실행계획(action plan)을 수립하는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소음지도 작성에 활용되는 노이즈 맵핑(noise mapping)을 아파트단지에 적용할 경우, 아파트단지의 전반적인 소음을 분석하여 건물의 배치, 형태 및 규모에 따른 도로소음을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아파트단지는 주거공간에서 문화생활공간으로 확대되었다. 단지 내 도로 및 주차장을 지하화 하여 옥외공간에 운동시설, 광장과 같은 공동생활공간을 계획하고 있다. 거주자가 옥외공간을 이용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되나, 현행 아파트단지의 도로소음을 평가하는 기준은 도로에 면해있는 주동의 소음도만으로 전체 단지를 평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 이내에 사업계획 승인신청을 하고 녹색건축인증기준에 따라 평가되었던 21개 아파트단지의 도로소음을 노이즈 맵핑 및 GIS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아파트단지의 주거공간(전체 세대의 외벽소음)과 옥외공간의 소음 예측을 통하여 실태를 분석하고, 도로소음으로부터 정온한 환경을 제공하는 아파트단지의 특징(교통량, 건폐율, 아파트단지와 접한 도로수, 단지 면적)을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아파트단지의 전반적인 소음을 반영하는 평가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21개 아파트단지의 주거공간의 평균 소음도는 47.5dB(A) ~ 67.2dB(A)를 보였고, 5개 아파트단지(23.8%)의 평균 소음도가 65dB(A)을 초과하고 있다. 옥외공간의 평균 소음도는 37.6dB(A) ~ 67.2dB(A) 이고, 14개 아파트단지(66.7%)의 평균 소음도가 55dB(A)을 초과 하고 있다.
(2) 아파트단지의 특성으로 분석한 교통량, 건폐율, 도로수, 면적, 도로당 면적 중에서 주거공간(전체 세대)의 평균 소음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 특징은 교통량(0.616), 도로당 단지면적(-0.615)이다. 옥외공간의 평균 소음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 특징은 교통량(0.623), 건폐율(-0.477), 도로수(0.496), 도로당 면적(-0.478)이다.
(3) 아파트단지 소음의 분산이 클수록 아파트단지 내 위치에 따라 다양한 도로교통소음이 조성됨을 의미한다. 주거공간(전체 세대)의 소음도 분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아파트단지 특성은 교통량(-0.460), 건폐율(0.565), 도로수(-0.631), 도로당 면적(0.808)이다. 옥외공간은 교통량(-0.422), 건폐율(0.653), 도로수(-0.720), 도로당 면적(0.546)이다. 주거공간과 옥외공간 공통적으로 교통량과 도로수가 적을수록, 건폐율과 도로당 면적이 클수록 단지의 도로소음이 다양하게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일부 세대의 도로소음으로 전체 아파트단지를 평가하는 현행 평가기준의 문제점을 개선한 3개의 평가방안을 주거공간과 옥외공간에 각각 적용하였고 평가방안은 다음과 같다.
· 1안 : 전체 세대 및 면적의 소음도를 등가산술평균 · 2안 : 소음도에 따른 세대 및 면적 분포에 관련기준의 가중치 적용 · 3안 : 소음도에 따른 세대 및 면적 분포에 성가심반응을 가중치로 적용
본 연구와 같은 좁은 영역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건물의 배치, 도로의 조건에 따른 주거공간과 옥외공간의 소음분포를 분석함으로서, 아파트단지 설계 시 소음저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된다. 특히 아파트단지는 오피스텔이나 단독주택과 비교하여 넓은 부지와 여러 개의 주동으로 구성되어 정온한 단지 설계를 위한 친환경 요소기술 연구 및 적용을 통해 도로소음을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apid urbanization led to most of the population living in cites. Due to overcrowded cites, apartment complexes are built on the roadside so, its residents are exposed to road traffic noise. To reduce these kinds of environmental noise, governments here and abroad produce noise maps. These noise maps are used to estimate the population''s exposure to specific noise levels, and are used as a reference when creating an action plan. However, when applying noise mapping to apartment complexes, One is supposed to analyze the road traffic noise according to the layout, building shape and size of apartment complexes'' area. Recently, apartment complexes have expanded not just as residential areas but as cultural spaces as well. The parking space and apartment complexes'' roads are located in the basement since the outdoor spaces are designed to accommodate sports facilities and a public square. Since outdoor spaces are designated as cultural spaces, the time that residents spend outdoors have increased. Nevertheless, apartment complexes are evaluated based on the noise measured on the road adjacent to the building. In this paper, the 21 apartment complexes that received a business plan approval within five years and evaluated based on the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analyzed road traffic noise through noise mapping and GIS. All residences'' facades and outdoor space''s road traffic noise are predicted and analyzed based on the apartment complexes'' characteristics (traffic volume, building coverage, roads, area) that are composed of quiet soundscape from road traffic noise. Additionally, the current standard involves the apartment complexes'' overall road traffic noise. The major outcom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result of the study, apartment complexes road traffic, average facade noise level is 47.5dB(A)~67.2dB(A) and 5(23.8%) of 21 apartment complexes'' average facade noise level exceed 65dB(A). Average ground noise level is 37.6dB(A)~67.2dB(A) and 14(66.7%) average ground level exceed 55dB(A). (2) Apartment complex''s characteristics involve traffic volume, building coverage, area, roads, area per road, there was significance in statistics with traffic volume(0.616), area per road(-0.615). In case of ground noise level, traffic noise(0.623), building coverage(-0.477), road(0.496), area per road(-0.478). (3) A higher variation in the apartment complexes''s noise means a variety of traffic noise is composed in the apartment complexes. Facade noise''s variation showed statistic significance with traffic volume(-0.460), building coverage(0.565), road(-0.631), area per road(0.808). In case of ground noise variation, traffic noise(-0.422), building coverage(0.653), road(-0.720), area per road(0.546). Both facade noise and ground noise showed a variety of traffic noise when traffic volume and roads are less, building coverage and area per road is bigger. (4) three appraisal standards, current apartment complexes, are applied to facade noise and ground noise. the standards are these; · All residence''s facade noise and area''s noise level the equivalence of the arithmetic mean · Apply related standard''s weight according to facade and ground noise level · Apply highly annoyance ratio weight according to facade and ground noise level This kind of simulation intended for small areas could lead to building layout and road condition that will reduce road traffic noise in apartments. In particular, apartment complexes have wider area and more buildings compared to an officetel or a single family house, it will be possible to reduce road traffic noise by analyzing of apartment complexes design.
목차
1.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방법 42. 공동주택 도로소음 평가기준 및 소음지도의 활용 92.1 공동주택 도로소음 평가기준 92.1.1 공동주택의 소음 측정기준 92.1.2 녹색건축 인증 기준 102.2 도로소음 예측모델 및 소음지도의 활용 132.2.1 도로소음 예측모델(RLS90) 132.2.2 소음지도 작성 및 활용 133. 아파트단지 개요 및 도로소음 예측 243.1 대상 아파트단지 개요 243.2 시뮬레이션 입력조건 및 소음분포 283.2.1 시뮬레이션 입력조건 283.2.2 소음분포 및 통계지표 294. 아파트단지 도로소음 분석 및 평가방안 고찰 384.1 실태분석 384.1.1 주거공간 384.1.2 옥외공간 434.2 아파트단지 특성과 소음도간의 상관분석 504.2.1 교통량 554.2.2 건폐율 564.2.3 도로수 594.2.4 면적 604.3 아파트단지 도로소음 평가방안 고찰 644.3.1 평가방안 모색 및 적용 654.3.2 평가방안의 특징 725. 결 론 74참고문헌 761. 국내문헌 762. 국외문헌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