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현지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글로컬캠퍼스))

지도교수
김지은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유아들에게 발생하는 사회문제 중 개인주의적 성향 증가, 탈공동체화 현상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또래 유아들과 함께 협력할 수 있도록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를 적용함으로써 유아가 자신에 대한 이해와 타인에 대한 배려적 사고를 올바르게 형성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 비교집단 간 차이와 형성과정을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 속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배려적 사고 형성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 사용된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은 교육과학기술부(2012)가 제시한 인성덕목 여섯 가지인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가 포함되어 있는 동화 중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동화를 선정하였다. 인성동화를 선정한 후 미술, 게임, 동극, 요리, 뒷이야기 꾸미기 활동 중 동화의 내용과 주제에 부합하는 활동을 선택하여 최종적으로 20회차 협동활동을 계획하였다. 예비연구를 통해 협동활동을 수정·보완하고, 충청북도 C시의 현직 유아교사 5명과 유아교육 전문가 3명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받아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C시에 위치한 K어린이집과 S어린이집의 만 4세 유아 50명이다. 무선 표집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각기 다른 어린이집으로 임의 선정한 뒤,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였다.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기간 동안, 실험집단은 본 연구의 프로그램인 인성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이후 협동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같은 기간 동안 인성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만을 실시 하도록 하였다.
본 프로그램인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이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배려적 사고 하위요인인 가치부여적 사고, 정서적 사고, 행동적 사고, 규범적 사고, 감정이입적 사고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동활동에 참여하기 전 유아들은 ‘무시하기’, ‘욕심내기’, ‘경쟁심 갖기’ 등의 모습으로 타인에 대한 경쟁심을 갖고 교구를 사용하는데 있어 욕심을 보였지만, 협동활동 프로그램 적용 이후 ‘다름을 인정하기’, ‘배려하기’, ‘함께하는 우리’ 등의 모습으로 타인을 이해하려는 모습과 타인의 긍정적인 면을 인정하며 배려하려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유아들의 또래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공동체 경험을 통하여 유아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을 존중할 줄 아는 배려적 사고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에게 협동활동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배려적 사고와 인성적 측면의 발달을 지원하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양적인 연구방법과 질적인 연구방법을 혼합하여 기술함으로써 배려적 사고의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만 4세 유아들의 모습을 심도있게 나타냈다는데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인성동화의 활용방안과 협동활동의 적용에 도움을 제공하고 인성교육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조작적 정의 7
1) 인성동화 7
2) 협동활동 8
3)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 8
4) 배려적 사고 8
Ⅱ. 이론적 배경 10
1.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 10
1) 협동활동의 정의 10
2) 유아 협동활동의 중요성 11
3)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 13
(1) 인성동화의 정의 13
(2) 인성동화의 덕목 16
(3)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 17
2. 유아의 배려적 사고 18
1) 유아의 배려적 사고 18
2) 선행연구 고찰 25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28
1) 배려적 사고 검사 도구 28
3. 연구절차 30
1)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 구성 및 검증 30
2) 예비연구 36
3) 사전검사 37
4)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 실시 38
5) 배려적사고 형성과정 검증을 위한 자료 수집 38
6) 사후검사 39
7) 자료분석 3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0
1.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과 유아의 배려적 사고 40
1) ‘가치부여적 사고’에 대한 집단 간 차이 41
2) ‘규범적 사고’에 대한 집단 간 차이 43
3) ‘정서적 사고’에 대한 집단 간 차이 45
4) ‘감정이입적 사고’에 대한 집단 간 차이 46
5) ‘행동적 사고’에 대한 집단 간 차이 48
2. 유아의 배려적 사고 형성과정 49
Ⅴ. 논의 및 결론 72
참고문헌 84
부 록 91
ABSTRACT 12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