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
목차 ⅰ표 목차 ⅳ그림목차 ⅵ국문초록 ⅶ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선행연구 4Ⅱ. 이론적 배경 71.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과 인성교육 71) 청소년의 개념과 심리적 특성 72) 인성의 정의와 가치 10(1) 인성의 정의와 인성교육 10(2) 사회성의 하위요소 132. 미술관 도슨트 프로그램의 특성 221) 미술관 교육과 도슨트 프로그램 222) 청소년 도슨트 프로그램 273. 국립현대미술관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의 사례 301)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목적 302) 1~3기 운영내용 36Ⅲ. 연구방법 411. 연구대상 412. 연구절차 453.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49Ⅳ. 제4기 국립현대미술관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에 관한 분석 511. 참여자 분석 521) 일반적 사항 522)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 참여 동기 542. 프로그램 기술과 해석 571) 소통을 통한 긍정적 상호작용 592) 실습활동을 통한 경험의 확장 643. 참여자들의 경험과 의미 분석 711)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 과정 71(1) 공감을 통한 또래집단의 형성 71(2) 의견 공유를 통한 지식의 확장 812)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 경험 후 변화 88(1) 개인적 측면 88(2) 관계적 측면 92Ⅴ. 결론 및 제언 981. 요약 및 논의 982. 결론 및 제언 10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