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보배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배기동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박물관·미술관이 창의·인성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적합한 환경임을 고려해 보았을 때, 인성교육의 학습 환경으로서의 미술관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제4기 국립현대미술관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의 교육 요소를 분석하여 참여자들의 교육을 받기 전·후 인성관련 인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했다.

연구 대상은 제4기 국립현대미술관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 참여자 20명 중 참가신청서와 자기소개서를 분석하여 참여동기에 따라 10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도구는 교육부(2013)의 「인성지수 개발 연구」에 근거하여 인성의 3가지 영역 중 ‘사회성’을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참여자들의 경험과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로 설계하였다. 참여관찰 방법 요소 중 언어적 행동(사람들이 하는 이야기 또는 쓰는 이야기 등)과 비언어적인 행동(몸동작, 얼굴표현, 자세)을 분석하여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집중 관찰하여 결과를 이끌어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관이라는 공간 안에서 자신과 관심분야를 공유하는 사람을 만나 비슷한 관심사와 가치관을 가진 또래집단이 형성되었으며 이는 정서적 유대감 형성 및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대화·소통을 통한 정서적 유대감은 사회적 상호작용 상황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고 생활태도의 변화를 가져왔다.

둘째, 실습에 의한 교육프로그램 체험은 청소년에게 자신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경험하게 하였다. 또한 전문가의 직접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는 도슨트 활동을 대비하여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기가 되었으며, 실생활에서도 유용한 정보를 지식으로서 구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처럼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에서는 기존 미술관교육의 감상프로그램과 직업체험 프로그램에서 관찰할 수 없는 또래집단의 형성, 의견 공유를 통한 지식의 확장에 의해 참여자의 인성관련 인식의 변화가 관찰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은 국립현대미술관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참여자의 인성의 변화는 인성교육의 학습 환경으로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이 미래 인재상이 갖추어야 하는 인성 함양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목차 ⅰ
표 목차 ⅳ
그림목차 ⅵ
국문초록 ⅶ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연구 4
Ⅱ. 이론적 배경 7
1.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과 인성교육 7
1) 청소년의 개념과 심리적 특성 7
2) 인성의 정의와 가치 10
(1) 인성의 정의와 인성교육 10
(2) 사회성의 하위요소 13
2. 미술관 도슨트 프로그램의 특성 22
1) 미술관 교육과 도슨트 프로그램 22
2) 청소년 도슨트 프로그램 27
3. 국립현대미술관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의 사례 30
1)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목적 30
2) 1~3기 운영내용 36
Ⅲ. 연구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연구절차 45
3.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49
Ⅳ. 제4기 국립현대미술관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에 관한 분석 51
1. 참여자 분석 52
1) 일반적 사항 52
2)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 참여 동기 54
2. 프로그램 기술과 해석 57
1) 소통을 통한 긍정적 상호작용 59
2) 실습활동을 통한 경험의 확장 64
3. 참여자들의 경험과 의미 분석 71
1)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 과정 71
(1) 공감을 통한 또래집단의 형성 71
(2) 의견 공유를 통한 지식의 확장 81
2) 청소년도슨트 체험프로그램 경험 후 변화 88
(1) 개인적 측면 88
(2) 관계적 측면 92
Ⅴ. 결론 및 제언 98
1. 요약 및 논의 98
2. 결론 및 제언 10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