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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정환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준홍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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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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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DC(Brushless DC)모터 브러시가 없으므로 저속에서 높은 토크를 낼 수 있고 정류자와의 마찰이 없어 구동 시 소음이 적은 장점이 있다. 그러나 브러시와 정류자가 없기 때문에 회전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없어 기존에는 센서를 사용했다. 하지만 회전자의 위치를 검출하는 센서는 고온다습한 환경과 먼지, 전자파 등에 의한 오작동으로 환경적인 제약과 모터의 부피 증가, 유지보수, 가격상승 등의 단점들이 있고 신뢰성에 대한 문제점들 또한 많이 있다[1-5].
본 논문에서는 BLDC 모터의 센서리스 방식으로 개방된 상의 단자전압으로부터 나오는 역기전력(Back-EMF)을 A/D 변환하여 구동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이 방식은 모터의 부피를 감소시켜 소형화할 수 있으며 센서의 신뢰성에 대한 문제를 없앨 수 있다.
ZCP(Zero Crossing Point)와 CP(Commutation Point)를 추정하는 방식으로는 기존에 복잡한 방식인 히스테리시스 밴드 기법, Fuzzy 기법 등이 아니라 최소자승법(LSM:Least Square Method)을 이용해서 역기전력의 직선의 방정식을 구하고 변화율로 간단히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했고 이동평균 필터와 적분기, 최소자승법을 사용하여 서로 비교하여 우수성을 검증하였다.
모터의 속도 제어기로는 modified PI를 사용하여 Windup 현상을 제거하였다. PID 계수는 모터의 파라미터가 없어 모델링을 못해 Trial and Error Method로 찾았다.

목차

목 차 ⅰ
그림목차 ⅳ
표 목 차 ⅵ
국문요지 ⅶ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내용 및 구성 3
제 2 장 BLDC 모터 4
2.1 BLDC 모터의 구조 4
2.2 BLDC 모터의 수학적 모델링 6
2.3 BLDC 모터의 역기전력 분석 11
2.4 BLDC 모터의 구동 원리 13
제 3 센서리스 BLDC 모터 17
3.1 센서리스 BLDC 모터의 특징 17
3.2 센서리스 BLDC 모터의 구동 원리 19
제 4 장 ZCP 및 CP 추정 방법 21
4.1 비교기를 이용한 추정 기법 21
4.1.1 중성점 전압과 역기전력을 비교한 방식 21
4.1.2 가상 중성점과 역기전력을 비교한 방식 22
4.1.3 DC 전압과 역기전력을 비교한 방식 23
4.2 A/D 변환을 이용한 추정 기법 25
4.2.1 이동평균을 이용한 추정 방법 26
4.2.2 적분기를 이용한 추정 방법 27
4.2.3 최소자승법을 이용한 추정 방법 28
제 5 장 센서리스 BLDC 모터의 속도 제어 31
5.1 PID 제어 31
5.1.1 비례 제어기 31
5.1.2 적분 제어기 32
5.1.3 비례 적분 제어기 33
5.1.4 Anti-Windup 제어기 34
5.2 Pluse Width Modulation 36
5.2.1 바이폴라(Bipolar) 방식 37
5.2.2 유니폴라(Unipolar) 방식 37
제 6 장 시스템 구현 및 결과 39
6.1 전체 시스템 구성 39
6.2 제안한 ZCP 및 CP 추정 실험 41
6.3 실험 결과 45
제 7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48
참고 문헌 49
Abstract 52
감사의 글 53
연구 윤리 서약서 55
Declaration of Ethical Conduct in Research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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