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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동진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래영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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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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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수 많은 배터리 셀을 직렬로 연결하여 고전압을 확보하는 응용분야에서 배터리 셀들의 잔존 용량을 균일하게 제어하기 위한 새로운 전하 밸런싱 회로를 제안한다. 대칭 다권선 변압기를 이용한 기존의 전하 밸런싱 회로는 배터리 셀의 SOC (State Of Charge)를 정확히 측정하지 않아도 배터리 셀 전압에 따라 자동적으로 전하가 균일화 되도록 설계되었다. 하지만 배터리 셀 전압의 차이가 매우 작은 SOC ? OCV (Open Circuit Voltage) 곡선의 중간 영역에서는 전하의 균일화를 이루기 어렵다. 이에 SOC ? OCV 곡선이 가파른 구간에서만 제한적으로 균일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빠른 전하 균일화 속도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보조 회로를 이용한 새로운 전하 밸런싱 회로를 제안한다. 제안한 회로는 보조 회로를 이용하여 밸런싱 전류를 크게 확보한 후, 전달하는 방법을 통해 셀 단자 전압 차가 작더라도 많은 양의 전하를 전달할 수 있다. 제안한 전하 밸런싱 회로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PSIM 시뮬레이션 툴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검증과 실험 검증을 실시하였다.

목차

목차 i
국문 요지 iv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내용 및 구성 3
제 2 장 기존 전하 밸런싱 회로에 대한 고찰 4
2.1 수동형 전하 밸런싱 회로 4
2.2 능동형 전하 밸런싱 회로 6
제 3 장 제안한 능동형 밸런싱 회로 14
3.1 회로구성 14
3.2 동작모드 분석 15
3.3 스위치 제어 회로 27
3.4 보호 회로 30
제 4 장 시뮬레이션 및 실험 고찰 32
4.1 시뮬레이션 결과 및 검토 32
4.2 실험 결과 및 검토 39
제 5 장 결론 44
참고 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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