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승환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진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풍기는 유도 전동기에 의해 구동되는 축류형 날개를 가진 기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 설계된 선풍기의 날개를 바탕으로 스태킹 라인의 최적 설계를 통해 선풍기의 성능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전산 해석을 위해 상용 툴인 Ansys 社의 CFX 14.5를 이용하였고, 난류 모델은 를 사용하였다. 해석 방법으로 회전체에 대한 전산 상태 해석을 위한 CFX의 MFR(Multiple Frame of Reference)을 사용하였다.
CFD 해석 결과의 검증을 위해 KS C 9301의 표준화된 규격에 따라 수행되었다. 규격에 따라 풍속을 측정하여 풍량을 계산 하였고, 이와 동일한 방법으로 전산 해석 결과를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최적 설계 수행을 위한 설계 변수는 스윕 각과 기울기 각으로 설정하였고, 유량과 토크를 목적함수로 설정하여 스태킹 라인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최적화 결과 풍량이 증가하였고, 토크가 감소함을 확인 하였다. 최적화된 모델과 기본 모델은 KS C 9301을 이용하여 검증 된 결과와 잘 일치함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성능의 향상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목차

목 차
목차 Ⅰ
요지 Ⅲ
Nomenclature Ⅳ
List of Tables Ⅵ
List of Figures Ⅶ
1.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 목적 및 관련 문헌 조사 2
2. 본 론 4
2.1 기본모델 4
2.2 전산해석 5
2.3 성능시험 7
2.4 최적설계 8
2.5 평가방법 10
3. 결 과 11
3.1 최적설계 결과 11
3.2 유동장 분석 13
3.3 결과 검증 14
4. 결 론 15
참고 문헌 16
ABSTRACT 3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