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승재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진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터보블로워는 상대적으로 적은 체적유량에서 높은 압력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유체기계로서 다양한 산업에 응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소형 2단 터보블로워의 정압상승 메커니즘을 이해하기위해, 1단 임펠러 영역과 터보블로워 전체영역에 대해서 상용툴인 ANSYS 14.5를 이용하여 CFD해석을 수행하였다. CFD 해석과정에는 역압력 구배에 의한 유동박리 예측에 적합한 k-ω SST 난류 모델을 적용하였다. 터보블로워의 전산해석 결과는 KS B 6311 및 KS A 0612에 따른 성능시험방법을 통하여 해석기법이 타당함을 검증하였다. CFD 해석결과 터보블로워의 압력상승은 선형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며, 안내깃에서의 손실과 케이싱과 임펠러 간극에서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소형 2단 터보블로워를 공력성능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전체 유동영역에 대한 전산 해석이 필요하며, 실험과 전산해석의 오차에 대해 고려된 전산해석 결과가 선정되어야 한다.

목차

목 차
목차 Ⅰ
요지 Ⅲ
Nomenclature Ⅳ
List of Tables Ⅴ
List of Figures Ⅵ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배경 1
제2절 연구 목적 2
제3절 관련 문헌 조사 3
제2장 연구 내용 및 방법 5
제1절 2단 터보블로워 형상 5
제2절 전산 해석 기법 6
제3절 해석영역 및 경계 조건 8
제4절 격자 의존성 테스트 9
제5절 검증 실험 방법 10
제3장 해석 결과 및 고찰 11
제1절 전산 해석 결과 11
제2절 터보블로워 1단 전산해석 12
제3절 터보블로워 2단 전산해석 14
제4장 결 론 17
참고 문헌 18
ABSTRACT 44
감사의 글 4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