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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진욱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경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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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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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 디자인은 기업에서 미래를 책임질 차기 아이템 개발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론으로 시장 조사 기반 기획에서는 개발하기 어려운 혁신적인 아이템을 개발하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활용되었다. 하지만 선행 디자인의 근거가 주로 트렌드 예측이나 디자이너의 통찰과 같은 것에 기반하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면에서 태생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선행 디자인은 그 자체로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파생된 것이지만 외형 디자인에 집중하는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와 달리 새로운 기능이나 활용 시나리오 등의 제안이 함께 포함되므로 그 자체로 비즈니스적인 성격을 함께 띄고 있었다. 따라서 단순히 외형적인 면만 처리하는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서는 적극적으로 고려하지 않았던 비즈니스적 요인이나 소비자의 잠재 니즈를 다루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의 시장 성공 확률을 좀 더 높일 수 있도록 비즈니스적인 요인과 새로운 소비자 니즈를 다루는 것과 관련된 부분들을 보완한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적용 후보 방법론 16가지에 대해 적합도 평가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린 스타트업 방법론을 적용 방법론으로 최종 선택하였다. 이후 국내외 8개 기업의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업계에서 활용되는 표준적인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도출된 표준 프로세스에 린 스타트업 방법론의 각 과정을 접목하여 보완된 린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 완료하였다. 도출된 프로세스는 디자인-측정-학습의 순으로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을 각 상황에 따라 반복하며 끊임없이 발전해나가는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 보완 모델이다. 선행 디자인 프로젝트의 처음부터 끝까지 린 방법론에 입각한 행동 원칙 및 문서 양식 등을 제시하여 기존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해 본 프로젝트 매니저라면 손쉽게 현장에서 변형 적용해 볼 수 있게 했다.

프로세스에 대한 검증 작업은 프로세스 자체에 대한 설문 평가와 기존 프로세스와의 장단점 비교를 위한 인터뷰 평가로 진행되었다. 설문 결과는 개발 기간 단축에 관한 항목들이 ‘약간 그렇지 않다’ 수준의 평가를 받았고, 나머지 항목들은 모두 ‘거의 그렇다’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 이는 반복되는 테스트 프로시져로 인해 전체 프로세스의 길이가 길어질 것을 우려한 결과로 추정된다. 하지만 린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 개발의 본래 목표인 업무의 결과물 수준 향상과 관련된 항목들에선 대체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뷰 결과, 장점은 신규 아이템의 시장 실패 리스크를 줄이고, 상품화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설득력 확보, 동시공학적 프로세스를 통한 외형 디자인적 완성도 향상 등 주로 린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가 목표로 하는 부분과 부합하는 요소들이 주로 언급되었다. 반면에 단점은 대부분 반복되는 테스트 과정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느냐와 관련된 사항들이 대부분으로 언급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이 보여주는 의미는 각 반복 주기 상황에 따른 상황 판단 및 피봇 전환 등과 같은 내용이 세부 시나리오별로 좀 더 상세히 제공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의미했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린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는 3D 프린터 등의 발전으로 인해 샘플/목업을 만들기가 점점 더 쉬워지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결합으로 인해 점점 더 빨라지는 제품 개발 주기 등에 대응하기에 적합한 프로세스이다. 현재 이미 린 스타트업 방법론의 경우 페이스북, 트위터, 드롭박스 등 유수의 스타트업들이 실제 활용하고 있는 방법론이며 연구에서 제시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역시 전 세계적으로 실무에 적용돼 검증된 것이자 IBM, 에릭슨, 딜로이트, 캐나다 정부 등에 이르기까지 많은 조직에서 활용하고 있는 중이다. 따라서 현재 업계에서 주류로 활용되고 있는 방법론들을 보완 발전에 활용한 것으로 점점 더 커지고 있는 타분야와의 융합 움직임에 발 맞추어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도 대응하기에 적합한 컨셉의 방법론 보완 작업인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실제 린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를 활용, 제품 개발을 진행하여 좀 더 세부적인 실제 진행 과정에서의 효과와 피드백을 검증해 나가 실증 연구로서 린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자 한다.

목차

국문 요지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배경 및 목적
제2절 구조 및 방법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디자인 프로세스
제2절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
제3절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 장단점 연구
제3장 린 스타트업 방법론의 전략적 접근 연구
제1절 방법론 연구
제2절 적합도 평가
제3절 린 스타트업 방법론의 전략적 접근
제4장 린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LADP) 개발
제1절 린 스타트업 방법론의 전략적 활용 방법
제2절 린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 구조
제3절 린 선행 디자인 캔버스(LADC) 개발
제4절 최소 존속 디자인(MVD)
제5절 디자인-측정-학습 고리
제6절 디자인
제7절 측정
제8절 학습
제9절 반복
제5장 린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LADP) 평가 및 장단점 비교 연구
제1절 프로세스 평가 및 장단점 비교 연구 설계
제2절 프로세스 평가 설문 설계
제3절 프로세스 평가 설문 결과
제4절 기존 프로세스와의 장단점 비교 인터뷰 설계
제5절 기존 프로세스와의 장단점 비교 인터뷰 결과
제6장 결론 및 의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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