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수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승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발달장애학생에게 직업은 경제적인 의미를 넘어 개인의 자아실현의 장이자 대인관계의 바탕이 되어 성인기의 높은 삶의 질로 이어지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따라 장애학생을 위한 각종 정책에서 직업 준비를 위한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며, 특수교육의 종료 후 장애학생의 고용 결과를 특수교육의 성과 중 하나로 여기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학생, 그 중에서도 장애인 고용 여건에서 중증장애인으로 분류되는 발달장애학생의 고용은 양과 질에 있어서 만족스럽지 못한 실정이다.
“커리어점프 희망일자리 프로그램”은 발달장애학생의 고용전환지원을 위해 첫 기관 간 협력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으로서, 본 연구 참여자들과 관련이 있는 2011년의 시범사업에서는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종료 후 일부 참여자들이 기업의 정규직 사원으로 채용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학생의 고용전환지원을 위한 “커리어점프 희망일자리 프로그램” 참여자 및 관련자의 인식과 경험에 대해 질적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참여자는 총 16명으로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학생 4명과, 부모 3명, 고등학교 특수교사 2명, 직무지도원 1명, 훈련기관의 직장상사 2명, 기업의 직장상사 2명, 기업의 고용주 1명,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책임기관 담당자 1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목적표집과 눈덩이표집방법을 사용하여 선정하였으며, 반구조화된 면담 질문을 개발하여 개별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자와 연구 보조자에 의해 전사 및 확인 과정을 거쳤으며, 지속적 비교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3가지 주제, 8가지 하위주제, 27가지 카테고리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3개의 주제는 첫째, 발달장애학생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참여자들과 관련자들의 평가, 둘째, 발달장애학생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후 정규직 취업에 영향을 미친 요소, 셋째, 발달장애학생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후 정규직 취업 근로자의 직장생활에 대한 본인과 관련자의 평가이다.
첫째, 발달장애학생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참여자들과 관련자들의 평가와 관련하여 3가지 하위주제와 14가지 카테고리가 도출되었다. 3가지 주제는 (1) 최초의 기간 관 협력의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의 의미, (2)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의 역할과 기능, (3)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의 개선요소이며, 14가지 카테고리는 (a) 발달장애학생의 고용촉진을 위한 고용전문기관과 교육청 협력의 효시, (b) 발달장애학생의 학교에서 고용으로의 전환을 지원, (c) 발달장애학생 취업 역량 판별 기회, (d) 장애인 고용전문기관의 발달장애학생의 고용전환지원에 대한 인식 제고 기회, (e) 교육청의 발달장애학생의 고용전환지원에 대한 역할 수행 기회, (f) 발달장애학생에서 근로자로의 태도 변화 유도, (g) 발달장애학생에게 익숙한 환경에서 직업훈련기회 제공, (h) 직장상사의 인식과 태도 변화 유도, (i) 훈련기관 내 직간접적 지원망 구축 계기, (j) 학생에서 정규직 근로자로의 고용전환 기회 제공, (k) 개인 특성 및 성별을 고려하지 않은 훈련기관 배치, (l) 발달장애학생의 한정된 업무 영역, (m) 훈련기관의 미흡한 사전준비, (n) 행정적 지원의 부족이다.
둘째, 발달장애학생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후 정규직으로 취업한 근로자의 성공요소와 관련해서는 2가지 하위주제와 5가지 카테고리가 도출되었다. 2가지 하위주제는 (1) 고용에 적합한 발달장애학생 요소, (2) 발달장애 근로자 고용을 원하는 기업 요소이며, 이에 따른 5가지 카테고리는 (a) 공공부문 일자리에서의 성공적인 직업훈련 경험, (b) 발달장애학생의 직업 유지 의지, (c)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능과 태도 준비, (d) 기업의 구인시점과 발달장애학생의 구직시점 일치, (e) 발달장애 근로자 고용을 위한 기업의 사전준비이다.
셋째, 발달장애학생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후 정규직 취업 근로자의 직장생활에 대한 본인과 관련자들의 평가에서는 3가지 하위주제와 8가지 카테고리가 도출되었다. 3가지 주제는 (1) 정규직 발달장애 근로자의 직장생활 만족 요소 (2) 정규직 발달장애 근로자로서의 직장생활 수행, (3) 기업과 가정의 관계에 대한 요구이며, 8가지 카테고리는 (a) 직장인이라는 정체성에 대한 인식과 만족, (b) 발달장애인 동료 근로자와 함께 일하는 기쁨, (c) 기간의 제한이 없는 일자리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 (d) 근로자 선호도와 직무의 적합성으로 인한 높은 업무 수행력, (e) 직장 내 빠른 사회적 관계 형성, (f)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참여자와 미 참여자와의 근무태도 차이, (g) 직장에 대한 근로자 부모의 인식 전환 요구, (h) 기업과 가정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대한 요구이다.
본 연구 결과는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직업경험이 발달장애학생의 정규직 취업 및 직장생활에 영향을 주었으며,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발달장애 근로자에 비해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있었음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의 의미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개선요소가 논의되었으며, 후속연구와 특수교육 현장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실시된 기관 간 협력의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한 시각을 가진 연구 참여자를 통해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2011년에 최초로 실시된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의 사례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특정 기업에 취업한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참여자를 중심으로 하였으므로 연구 참여자와 기간을 확대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3
C.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5
A. 발달장애학생의 고용을 위한 전환서비스의 중요성 5
B. 발달장애학생의 고용 관련 선행연구 고찰 9
C. 발달장애학생의 고용전환지원을 위한 “커리어점프 희망일자리 프로그램” 13
Ⅲ. 연구 방법 18
A. 연구 참여자 18
1. 연구 참여자 선정 18
2. 연구 참여자 배경정보 19
B.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21
1. 심층 면담을 위한 반구조화된 면담 질문 개발 22
2. 개별 심층 면담 실시 25
C. 자료 분석 25
D. 질적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 26
E. 질적 연구의 윤리적 고려 27
Ⅳ. 연구 결과 29
A. 발달장애학생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실시에 대한 참여자와 관련자의 평가 29
1. 최초의 기관 간 협력의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의 의미 30
2.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의 역할과 기능 42
3.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의 개선 요소 58
B. 발달장애학생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후 정규직 취업에 영향을 미친 요소 68
1. 고용에 적합한 발달장애학생 요소 69
2. 발달장애 근로자 고용을 원하는 기업 요소 77
C. 발달장애학생 고용전환지원 프로그램 후 정규직 취업 근로자의 직장생활에 대한 본인과 관련자의 평가 81
1. 정규직 발달장애 근로자의 직장생활 만족 요소 82
2. 정규직 발달장애 근로자로서의 직장생활 수행 87
3. 기업과 가정의 관계에 대한 요구 93
Ⅴ. 논의 및 제언 96
A. 논의 96
B. 연구의 제한점 103
C. 후속연구와 현장을 위한 제언 104
참고문헌 107
부록 117
ABSTRACT 12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