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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정희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혜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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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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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자아정체성에 따라서 소비행동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혁신제품 소비상황에서 알아보고자 했다.
자아정체성은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의 자아로 이어지는 심리적인 연결감의 정도를 뜻하는 자아연속성을 통해서 형성된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자아연속성은 사람의 다양한 판단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낮은 자아연속성의 경우에는 그 영향들이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인 방향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자아연속성에 관한 기존의 이론을 혁신제품 소비라는 영역으로 확장시키면서 낮은 자아연속성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의 자아이미지와 제품개성 사이에 나타나는 이미지 일치성의 유형(실제적 vs. 이상적 이미지)에 따라 소비자가 혁신제품에 대해 형성하게 되는 태도에 있어서 자아연속성이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한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정체성에 대해서 유동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자아연속성이 낮은 소비자의 경우, 실제보다는 이상적 자아일치성이 반영된 혁신제품에 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반면에 정체성에 대해서 고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자아연속성이 높은 소비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이상보다는 실제적 자아일치성이 반영된 혁신제품에 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본 연구는 2(자아일치성 유형: 실제적/이상적)X2(자아연속성: 고/저)의 혼합요인설계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서울 소재 여자대학교에 재학중인 학부생 114명이 본 실험에 참가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이상적(vs. 실제적) 자아이미지를 반영하는 혁신제품의 태도가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제품 태도에 있어서 자아연속성과 자아일치성 유형의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였다. 특히 자아연속성이 낮은 경우, 소비자는 제품개성이 이상적(vs. 실제적) 자아이미지를 반영하는 혁신제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연속성이 높은 경우, 혁신제품 개성과 자아일치성 유형에 대한 혁신제품 태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혁신제품을 소구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변수(자아일치성 유형)를 발견했을 뿐만 아니라 낮은 자아연속성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학문적으로 기여하였다. 또한, 혁신제품을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목표고객에 맞는 체계적인 디자인 전략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낮은 자아연속성을 가진 소비자에게 혁신제품을 효과적으로 소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실무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에 연구되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한 개성 차원(실제적-강인함, 이상적-세련됨)의 효과로 인해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사용되지 않은 다른 개성 차원을 이용하여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일반화 가능성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실험에서는 스마트 쥬얼리만을 실험 제품으로 사용했다.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혁신제품에서도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킬 수 있는지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4
A. 혁신제품 4
B. 자아일치성 16
C. 자아연속성 23
Ⅲ. 가설 31
A. 연구모형 31
B. 자아일치성 유형과 혁신제품 태도 31
C. 혁신제품 태도에 대한 자아연속성과 자아일치성 유형 34
Ⅳ. 연구방법 38
A. 연구대상 38
B. 실험설계 38
C. 실험절차 43
Ⅴ. 연구 결과 48
A. 조작점검 48
B. 가설검증 결과 49
Ⅵ. 논의 53
A. 연구 요약 53
B. 연구의 시사점 55
C.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7
참고문헌 60
부록 75
ABSTRACT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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