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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민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노충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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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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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자기통제력과 회복탄력성을 매개로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여기에 Wee클래스가 가지는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학교안전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Wee프로젝트의 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의 ‘2010 서울교육종단연구 (2010 SELS: 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2차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중학교 3학년 학생 3,823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다중집단분석, 독립표본 t검정이 사용되었고 통계분석 프로그램은 SPSS 21과 AMOS 21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많을수록 학교폭력 가해 행동에 가담할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통제력, 탄력성에 모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제력은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탄력성은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가해행동의 관계에 자기통제력과 회복탄력성이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다양한 경로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다섯째, Wee클래스 운영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더욱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제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수준에는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여섯째,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자기통제력, 회복탄력성,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Wee클래스 운영여부에 따라 집단 간 차이를 보였으며 통제력과 탄력성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Wee클래스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에 따른 논의점 및 본 연구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 피해학생이 후에 가해행동에 가담하게 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개입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특히 통제력과 탄력성 학교폭력 피해와 가해를 매개하는 요인이기 때문에 두 요인에 대한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에 관한 논의에 피해-가해 중복 경험자라는 복합적 차원의 관점을 제시하였고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가해행동에 이르는 다양한 경로를 밝혀 학교폭력 관련 개입 내용을 논의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학교안전과 학교폭력예방을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국책사업인 Wee클래스의 실질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특히 Wee클래스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실제 효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본 연구가 Wee프로젝트 관련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문제제기 1
B. 연구목적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A. 학교폭력 5
1. 학교폭력의 개념 5
2. 학교폭력 피해-가해 중복경험 6
3. 학교폭력 피해-가해 인과관계 7
B. 학교폭력 영향요인 10
1. 개인요인: 자기통제력 10
2. 개인요인: 회복탄력성 13
3. 환경요인: Wee클래스 18
Ⅲ. 연구방법 21
A.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21
1. 연구문제 21
2. 연구모형 21
B.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2
1. 원자료 개요 : 2010 서울교육종단연구 22
2. 분석대상 23
C. 변수의 정의 및 측정 25
1. 독립변수: 학교폭력 피해경험 25
2. 종속변수: 학교폭력 가해행동 25
3. 매개변수: 자기통제력, 회복탄력성 26
4. 조절변수: Wee클래스 27
D. 자료분석방법27
Ⅳ. 연구결과 33
A.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3
1. 인구사회학적 특성 33
2. 주요 변인 수준 34
B. 학교폭력 피해-가해, 탄력성, 통제력의 관계 35
1. 측정모형 검증 35
2. 구조모형 검증 37
3. 매개모형 검증 41
C. Wee클래스 운영 여부의 조절효과 43
1. 주요 변인 수준의 집단 간 차이 43
2. 조절효과 검증 : 다집단 분석 44
Ⅴ. 결론 및 제언 48
A.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48
1. 학교폭력 피해-가해, 통제력, 탄력성의 관계 48
2. 자기통제력,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50
3. Wee클래스의 조절효과 51
B. 의의 및 제언 52
1. 연구의 의의 52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8
참고문헌 60
ABSTRACT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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