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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석봉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기효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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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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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의 기계적 성능(예: 연비)이 유사해지면서 내장장치(interior devices)의 운전자 친화적 설계(driver-friendly design)가 중요해지고 있다. 승용차는 첨단 기술이 집적된 복합 시스템으로써 과거에는 기계적 성능이 승용차의 품질과 시장 경쟁력을 좌우해왔으나 현재에는 기계적 성능과 더불어 인간친화적 자동차 설계가 중요해지고 있다. 그로 인해 다양한 내장장치에 대한 인간공학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인간공학적 승용차용 버튼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버튼 각도와 버튼 조작 깊이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첫째, 승용차의 누름식 버튼은 손가락의 접근 방향과 버튼의 작동 방향이 불일치하여 힘 전달 효율이 저하되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운전자가 자연스러운 동작으로 누름식 버튼을 조작할 수 있도록 최적의 버튼 각도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버튼 조작 깊이는 조작감에 영향을 미치므로 운전자가 좋은 조작감을 느낄 수 있도록 최적의 버튼 조작 깊이(operation displacement)를 결정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인간공학적 승용차 버튼 설계를 위해 다양한 버튼 각도와 버튼 조작 깊이에 대한 조작 힘과 주관적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수는 버튼 각도(4 수준: 0°, 10°, 20°, 30°)와 버튼 조작 깊이(3 수준: 2.5 mm, 5.0 mm, 7.5 mm)이며, 종속변수는 조작 힘과 주관적 만족도로 설정되었다. 조작 힘은 FSR(force sensitive register) 센서를 활용하여 측정되었으며, 주관적 만족도는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되었다. 버튼 각도는 20°일 때 최대 조작 힘(4.41 N)과 주관적 만족도(3.9점)가 다른 각도 조건(4.51 N, 3.0점)보다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버튼 조작 깊이는 5.0 mm일 때(4.1점) 다른 깊이 조건(2.8점)보다 만족도가 1.3점 높게 파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최적 버튼 각도(20°)와 조작 깊이(5.0 mm)는 운전자 친화적 승용차 설계 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감사의 글 i
국문 요약 ii
목차 iv
그림 목차 vi
표 목차 vii
1. 서론 1
1.1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연구 목적 3
1.3논문 구성 3
2. 문헌 조사 4
2.1자동차 내장장치 4
2.2 FSR센서 11
3. 실험 방법 16
3.1실험 참여자 16
3.2실험 장비 16
3.3실험 계획 18
3.4실험 절차 및 분석방법 20
4. 실험 결과 21
4.1조작 힘 21
4.2주관적 만족도 23
5. 토의 24
6. 결론 27
참고 문헌 28
Abstrack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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