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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제 2판(K-BSID-Ⅱ)을 사용하여 K-WPPSI-Ⅳ와 상관을 살펴보고자 한다. 두 가지의 검사가 가능한 대상월령은 30∼42개월의 유아이다. 이를 통해 지능에 대한 국내연구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K-WPPSI-Ⅳ 수행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K-BSID-Ⅱ 수행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3. K-WPPSI-Ⅳ의 소검사 및 지표간 상관은 어떠한가?
4. K-BSID-Ⅱ의 지수간 상관은 어떠한가?
5. K-WPPSI-Ⅳ와 K-BSID-Ⅱ의 수행간 상관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S시와 U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의 만 2세 6개월부터 3세 6개월의 아동 5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각 기관과 부모의 동의하에 어린이집에서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검증,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과 월령에 따른 K-WPPSI-Ⅳ 소검사수행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인 소검사는 나타나지 않았다. 월령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인 소검사는 토막짜기와 상식이었다. 그리고 성별과 월령에 따른 K-WPPSI-Ⅳ 지표수행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성별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K-WPPSI-Ⅳ 지표는 없고 월령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인 K-WPPSI-Ⅳ 지표는 전체IQ와 일반능력이었다.
출생순위에 따른 K-WPPSI-Ⅳ 소검사, 지표수행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형제 수에 따른 K-WPPSI-Ⅳ 소검사, 지표수행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어머니 연령과 학력에 따른 K-WPPSI-Ⅳ 소검사수행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연령, 학력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토막짜기, 모양맞추기, 그림명명에서 어머니 연령과 학력의 유의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또한, K-WPPSI-Ⅳ 지표수행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연령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기본지표의 시공간과 추가지표의 비언어성에서 연령과 학력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성별과 월령에 따른 K-BSID-Ⅱ 수행의 차이를 보았을 때, 성별 및 월령에 따른 K-BSID-Ⅱ 수행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출생순위에 따라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형제 수에 따른 K-BSID-Ⅱ 수행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어머니 연령과 학력에 따른 차이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K-WPPSI-Ⅳ 소검사, 지표간의 상관을 살펴보았을 때, .29에서 .95의 범위를 지녔다. 전체IQ와 수용어휘, 토막짜기, 그림기억, 상식, 모양맞추기, 그림명명은 p<.001에서 각각 r=.62, r=.69, r=.76, r=.79, r=.72, r=.47의 높은 상관이 나타났다. 전체IQ와 위치찾기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고, 전체IQ와 일반능력지표는 가장 높은 정적상관(r=.95, p<.001)을 나타냈다.
넷째, K-BSID-Ⅱ 발달지수의 상관을 살펴보았을 때, 인지발달과 동작발달지수는 p<.01수준에서 r=.36의 다소 낮은 정적상관을 보였다.
다섯째, K-WPPSI-Ⅳ와 K-BSID-Ⅱ의 수행간 상관을 살펴본 결과 .34∼.58의 범위를 지녔다. K-BSID-Ⅱ 인지발달지수와 K-WPPSI-Ⅳ 상식은 p<.001수준에서 r=.58의 가장 높은 정적상관을 보였는데 Bayley 검사의 타당도를 분석한 이미란(2005)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즉, 상식이 측정하는 것과 인지발달척도에 반영된 내용이 전반적으로 관련되어 있어서 높은 상관이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K-BSID-Ⅱ의 인지발달지수와 K-WPPSI-Ⅳ의 비언어성지표가 p<.05수준에서 r=.34의 가장 낮은 상관을 보였다. 이는 K-WPPSI-Ⅳ 비언어성지표가 측정하는 것과 K-BSID-Ⅱ 인지발달지수의 문항의 내용과는 다소 다른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한국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제 2판(K-BSID-Ⅱ)을 사용하여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과 상관을 살펴보고자 했다. 본 연구는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 연구를 확장 해 나가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