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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동일 (부경대학교, 부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정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부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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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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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는 무취, 무독 부식성이 없으며 연소 및 폭발성이 없는 물질로서 냉매 회수가 필요 없고 일반 윤활유와 양호한 상용성을 가지고 있으며 단위 체적 당 냉동능력이 커서 장치의 소형화가 가능하다. 이상과 같은 이산화탄소의 장점 때문에 요즘 이산화탄소는 자동차/주거의 에어콘, 온수 히트펌프, 식품보존시스템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작동유체로 이산화탄소를 사용하는 캐스케이드 냉동시스템이 마켓에서 이용되고 있다. 증발열전달계수의 정확한 측정과 열전달 메커니즘의 이해는 열교환기와 시스템디자인을 콤펙트화 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테스트 장비는 질량유량계, 예열기, 마그네틱 기어펌프, 시험부, 응축기, 수액기로 이루어져 있다. 시험부는 동으로 만들어졌다. 시험부의 내경과 외경은 8 mm, 9.52 mm이다.
분석조건으로는 냉매의 질량유속 (100 ~ 300 kg/m2s), 포화온도(-40 ~ -20 ℃) 그리고 열유속(20 ~ 40 kW/m2)이다.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산화탄소 냉매의 질량유속이 100 kg/m2s인 경우에는 건도가 증가하여도 열전달 계수의 큰 변화가 없다. 냉매의 질량유속이 200, 300 kg/m2s인 경우에는 건도가 증가할수록 열전달계수가 증가하였다. 하지만 저건도(0 ~ 0.2) 영역에서는 질량유속에 상관없이 열전달계수가 비슷하였다. 한편, 이산화탄소의 증발온도가 증가할수록 증발 열전달계수는 감소하였다.
실험결과와 비교했을 때, 실험결과를 정확히 예측하는 상관식은 존재하지 않았다. 따라서 예전보다 정확한 이산화탄소 증발 열전달 상관식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iii
List of figures, photographs and tables v
Nomenclature x
제 1 장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이산화탄소 냉매의 특성 2
1.2.1 포화증기압력과 체적냉동능력(VCR) 2
1.2.2 포화액상에 대한 포화기상의 밀도비 4
1.2.3 표면장력 4
1.3 종래 연구 10
제 2 장 실험장치
2.1 실험장치의 구성 12
2.2 실험방법 및 실험조건 20
2.3 데이터 해석 방법 22
제 3 장 실험결과 및 고찰
3.1 이산화탄소 유동양식선도 26
3.2 증발 열전달 특성 30
3.3 증발 열전달 상관식과의 비교 38
제 4 장 결 론 46
참 고 문 헌 48
감사의 글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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