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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규 (부경대학교, 부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하균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부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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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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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산세무회계(KcLep) 교육에 있어서 시스템특성과 정보특성 그리고 교육생의 개인특성이 교육만족을 매개로 교육성과(인식된 유용성?교육생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나아가 교육생의 특성(회계원리 이해도)이 전산세무회계(KcLep) 교육에서 교육만족도와 교육성과(인식된 유용성?교육생 가치) 간에 어떠한 조절효과(moderating effect)가 있는지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설문은 대학교와 평생교육기관에서 전산세무회계(KcLep)를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최종 유효 설문지는 250부이다. 가설검정은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SEM) 분석 통계 패키지 Smart PLS 2.0을 사용하여 구조모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스템특성의 용이성, 유연성, 신뢰성은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둘째, 정보특성요인 중에서 산출정보의 적시성과 유용성은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산출정보의 정확성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특성요인 중에서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는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컴퓨팅 능력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교육만족도는 교육성과(인식된 유용성, 교육생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육생 특성(회계원리 이해도)의 차이는 교육만족도와 교육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8
제 3 절 연구의 방법 9
제 4 절 연구의 구성 10
제 5 절 연구의 기대효과 11
제 2 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12
제 1 절 시스템 특성 12
제 2 절 정보 특성 16
제 3 절 개인 특성 22
제 4 절 교수자 특성 34
제 5 절 교육만족도 35
제 6 절 교육성과 42
제 7 절 교육생 특성 49
제 3 장 연구의 설계 54
제 1 절 연구의 모형 54
제 2 절 연구의 가설 57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제 4 장 실증분석 77
제 1 절 자료의 수집 방법 77
제 2 절 자료의 분석 방법 79
제 3 절 신뢰성?타당성?상관관계 분석 80
제 4 절 구조모형의 검증 88
제 5 장 결 론 100
제 1 절 연구의 결과 요약 100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102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05
[ 참고문헌 ] 107
[ 부 록 ]
< 설 문 지 > 117
< 감사의 글 >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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