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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종성 (국민대학교, 國民大學敎 大學院)

지도교수
김태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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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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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 포일 베어링은 공기 혹은 가스를 윤활유체로 사용하는 베어링이다. 가스 포일 베어링의 하중지지능력 향상, 고온 코팅의 개발, 그리고 모델링 기술의 발전은 가스 포일 베어링 기술이 연료전지-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 및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와 같은 녹색 에너지 변환 시스템에 적용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많은 논문들에서 언급되었던 두 장의 포일과 범프 포일을 가진 멀티레이어 가스 포일 저널 베어링의 이론적인 마찰특성의 증가를 실험적으로 정적하중 및 동적하중 증가에 따른 구조특성을 통해 평가한다. 연속적으로 진행된 정특성 실험은 구동하지 않는 고정된 회전축 위에 베어링을 결합한 채로 그 힘과 변위를 각각 인장-압축형 로드셀과 변위센서를 이용하여 측정하여 구조강성 및 감쇠를 결정한다. 실험데이터를 통해 산출해낸 이력곡선은 곡선 맞춤을 통하여 곡선의 면적 및 구조 내부 손실 계수를 구한다. 이를 통해 멀티레이어 가스 포일 베어링의 마찰특성 증가를 규명하였다. 또한, 연속적으로 진행된 동특성 실험은 가진기를 베어링에 연결하여 실험이 진행되는 20- 250 Hz의 주파수 구간 내에서 4.3 μm의 변위 구간을 유지하여 실험을 진행한다. 힘센서, 가속도센서 그리고 변위센서를 이용하여 가진력, 가속도 그리고 변위에 대한 실험데이터를 측정한다. 시간 영역에서 동적 힘과 변위의 위상각의 변화는 고유진동수의 유무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강성계수와 구조손실계수는 국부 동특성 실험의 결과로써 140Hz 이하에서 정특성 실험을 통해 도출되었던 이력곡선의 정특성 계수들과의 비교를 통해 그 일치성 및 실험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List of figuresⅰ
List of tables ⅳ
국문 요약 ⅴ
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및 내용 8
제2장 기계적 예압이 가해진 멀티레이어 가스 포일 베어링 10
2.1. 멀티레이어 가스 포일 베어링 개요 10
2.2. 기계적 예압의 정의 14
2.3. 카트리지 내부형상 측정 및 해석비교 16
제3장 멀티레이어 가스 포일 베어링 정특성 실험 19
3.1 정하중-변위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19
3.2 정하중-변위 해석모델비교 21
3.3 실험결과 및 분석 27
3.3.1 Types A, B, C 멀티레이어 GFB 27
3.3.2 멀티레이어 GFB vs. 싱글레이어 GFB 29
3.3.3 전체면적 이력곡선 vs. 국소면적 이력곡선 32
제4장 멀티레이어 가스 포일 베어링 동특성 실험 36
4.1 동하중-변위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36
4.2 동특성 계수의 계산 39
4.3 실험결과 및 분석 : Time domain 41
4.4 실험결과 및 분석 : Frequency domain 45
제5장 불확실성 분석 및 결론 51
5.1 불확실성 분석 51
5.2 결론 52
Abstract 53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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