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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규하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곽기영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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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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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은 최근 10년간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인터넷 쇼핑몰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편리함과 가격의 저렴함 이었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몰은 오프라인 상점보다 더 큰 불확실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가 자신이 구매하려고 하는 제품을 직접 보고 만질 수 없기 때문에 오프라인 상점보다 큰 불확실성이 존재하게 된다. 많은 선행연구에서는 이러한 불확실성의 해소를 위해 신뢰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전효과와 보증을 분석하였다. 또한 인지된 위험과 인지된 가격수준을 조절효과로 이용하여 위험을 인지하는 수준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가격을 높게 지각하는 집단과 낮게 지각하는 집단이 서로 신뢰형성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 쇼핑몰의 신뢰형성에 구전효과와 보증 두 변수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험을 높게 인지하는 집단과 낮게 인지하는 집단, 가격을 높게 지각하는 집단과 낮게 지각하는 집단이 서로 다른 신뢰형성요인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신뢰형성요인을 연구하는 연구자들과 인터넷 쇼핑몰의 실무자들에게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ⅳ
국문 요약????????????????????????????? ⅴ
1 서론????????????????????????????? 1
2 기존문헌 연구??????????????????????????? 4
2.1. 구전효과??????????????????????????? 4
2.2. 보증????????????????????????????? 5
2.3 인지된 위험?????????????????????????? 7
2.4 인지된 가격수준????????????????????????? 9
2.5 신뢰?????????????????????????????? 10
2.6 구매의도???????????????????????????? 12
3 연구모델 및 가설수립?????????????????????? 14
4 연구방법??????????????????????????? 18
4.1 측정도구의 개발????????????????????????? 18
4.2 자료의 수집 및 응답자 특성??????????????????? 19
5 분석 및 결과?????????????????????????? 21
5.1 측정모델???????????????????????????? 21
5.2 구조모델 및 가설검증????????????????????? 22
6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 27
참고 문헌?????????????????????????????? 30
Abstract?????????????????????????????? 41
부록????????????????????????????????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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