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성적 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의 구조를 규명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자녀 의사소통, 성인애착, 자아존중감은 성적 자기주장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성인애착, 자아존중감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성인애착은 자아존중감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를 위해 부산, 대구, 경북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6개 대학교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중 610명을 표집하였다. 대학생의 성적 자기주장을 결과 변인으로 설정하고,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성인애착, 자아존중감을 원인 변인으로 설정하여 인과적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모델을 구성한 후 AMOS 20.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모델의 경로에 대한 직접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모델의 부합도와 경로계수의 효과 및 모수치를 추정하고 수정모델의 부합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구조회귀모델에서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성적 자기주장에 직접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아존중감이며,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성인애착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성인애착과 자아존중감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인애착은 자아존중감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부모-자녀 의사소통, 성인애착, 자아존중감은 성적 자기주장에 영향을 주는 원인변인 관계임을 확인하였고, 환경적 변인으로 설정된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성인애착은 개인 심리적 변인인 자아존중감을 거쳐 성적 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개방적으로 이루어진 자녀의 경우 긍정적이고 신뢰로운 관계를 부모와 맺으면서 안정된 애착으로 연결이 되며, 타인과의 대인관계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믿음으로 이어져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안정적인 애착은 높은 자아존중감을 형성하고 이성교제에서 성적 갈등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자신의 성적 욕구나 생각, 감정 등을 상대방에게 잘 표현하고 주장할 수 있는 성적 자기주장 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책임있고 건강한 성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적 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자녀 의사소통, 성인애착, 자아존중감이 변인에 미치는 영향과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적용하여 변인간의 관계 구조를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대학생의 성적 자기주장을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 점과 이를 통해 대학생들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ructure of influential factors for the sexual assertiveness of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610 students who were selected from six different universities located in the regions of Busan, Daegu and North Kyungsang Province. The sexual assertiveness of the college students was selected as the effect variable,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adult attachment and self-esteem were selected as the causal variable. After a research model was set up to determine the causal relationship of the variables, a statistical package AMOS 20.0 was employed to perfor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goodness-of-fit and parameter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d the effect of the path coefficient were estimated, and the goodness-of-fit of the revised model was tested.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elf-esteem was identified as a variable to have a direct impact on the sexual assertiveness of the college students. College students whose self-esteem is positive are able to make a sexual assertion when they are in sexual conflict with their dates, and they can consequently lead a responsible, sound sexual life. Second,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adult attachment were found not to have affected it in a direct way. The two variables were environmental variables to impact on sexual assertiveness yet couldn''t be said to exert any direct influence on assertiveness or decision making in conflict situations. Third, parent-child communication had a direct impact on adult attachment and self-esteem, and adult attachment exercised a direct influence on self-esteem as well. Children who have an open communication with their parents are in a positive and trustworthy relationship with them, which leads to stable attachment. In term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with others, these people also trust in themselves and others and have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m, which serves, in turn, to facilitate positive self-esteem building, to heighten self-worth and self-trust, and ultimately to ensure successful coping with conflict situations. This study is of significance in that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was conducted to make a synthetic analysis of the relational structure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adult attachment and self-esteem, which affected the sexual assertiveness of college students, in order to have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their sexual assertiveness, and that the attempt makes it possible to explore how to improve the self-esteem of college students.
표 목차 ⅲ그림 목차 ⅳ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 문제 53. 용어의 정의 6Ⅱ. 이론적 배경 81. 성적 자기주장 82. 부모-자녀 의사소통 103. 성인애착 134. 자아존중감 185.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21Ⅲ. 방 법 281. 연구대상 및 절차 282. 측정도구 283. 통계적 모델 및 자료 분석 31Ⅳ. 결 과 341. 측정변인간의 상관행렬 및 기술 통계치 342. 측정모델의 부합도 추정결과 353. 초기연구 구조회귀모델의 부합도 및 모수치 추정 394. 수정모델의 부합도 검증 결과 415. 최종 구조회귀모델의 모수치 추정 43Ⅴ. 논 의 48Ⅵ. 요약, 결론 및 제언 581. 요약 및 결론 582. 제언 59참고문헌 61ABSTRACT 73부록 761. 성적 자기주장 척도 762. 부모-자녀 의사소통 척도 773. 성인애착 척도 794. 자아존중감 척도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