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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 : 본 연구는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와 교육 요구를 조사하여 방사선 방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고, 나아가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의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방 법 :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B광역시에 소재한 일 대학교의 수술실 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9월 15일부터 9월 26일까지 시행하였으며, 총 287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는데 이 중에 불충분한 응답 또는 무응답 설문지 13부를 제외하고 총, 274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각 7문항,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15문항,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7문항, 교육 요구 9문항으로 구성하여 총 45문항이었다.
수집한 자료는 SPSS WIN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등의 통계기법으로 처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먼저 간호학생을 살펴보면 학년은 3학년이 59.0%, 4학년이 41.0%순으로 나타났고 성적은 중위권이 59.0%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사에 대해 살펴보면 600병상 이상 근무자가 32.6%로 가장 많았고, 일반간호사가 89.6%로 가장 높았고, 업무처리능력에서는 중위권이 64.5%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무경력은 4~6년이 45.7%로 가장 높았다.
2.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점수는 15점 만점에 평균이 10.52점이었다.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지식점수를 비교하면 간호학생은 평균이 10.12점 이었고, 간호사는 10.94점 이였으며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간호학생의 가장 높은 지식항목은 ‘방사선 피폭으로 인해 인체에 장해가 나타날 수 있다’가 99.3%였으며 간호사의 가장 높은 지식항목은 ‘방사선 피폭이 유전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가 99.3%였다. 또한 가장 낮은 항목은 두 집단 모두 ‘방사선 방어용 납 앞치마는 영구히 사용할 수 있다’의 항목이 간호학생10.9%, 간호사 10.4%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3.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점수는 35점 만점에 평균이 31.61이었다.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태도점수를 비교하면 간호학생은 30.97점, 간호사는 32.28점으로 간호학생보다 간호사가 통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3.16, p=.001).
4.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 교육 유무와 교육 현황으로는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간호학생은 27.3%, 간호사는 22.2%로 나타났다. 교육을 받은 응답자 중에서도 교육 횟수는 1회가 72.5%로 가장 높았고, 교육의 형태는 수술실실습장에서 현장지도자로 부터의 빈도가 48.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강의 과목은 성인간호학이 66.2%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의 형태(x²=11.506, p=.021)는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간호학생의 교육요구를 분석하면 99.3%가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교육의 참여의향은 94.2%로 나타났다. 희망 교육 시기는 3학년 실습 전 오리엔테이션이 61.2%로 가장 높았으며, 희망 교육방법은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강의가 68..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 시 희망 강연자는 방사선사가 55.4%로 가장 많았다.
6. 간호사의 교육요구를 분석하면 98.5%가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교육의 참여의향은 95.6%로 나타났다. 희망 교육시기는 3학년 실습 전 오리엔테이션이 43.7%로 가장 높았으며, 희망 교육방법은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강의가 63.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 시 희망 강연자는 방사선사가 71.1%로 가장 많았다.
7.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간호학생의 경의 태도점수와 지식점수와는 약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r=.172 p=.43), 간호사의 경우 (r=.157 p=.70)로 상관관계가 없음이 나타났다. 즉 간호학생의 경우 지식점수가 높을수록 태도점수가 높아짐을 알 수 있으며 간호사의 경우 지식의 향상은 태도점수의 향상을 가져 올 것을 알 수 있다.
결 론 : 본 연구를 통해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 교육이 매우 미흡한 실정인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에 비해 교육요구와 참여의사는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또한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대상자의 교육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이 매우 필요하며, 간호사의 외부교육 또는 병원 자체교육에서도 방사선 방어에 대한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를 통한 강연과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교육이 요구된다.
중심단어 : 방사선 방어, 지식, 태도, 교육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