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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유정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유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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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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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 추구하는 것으로, 21세기 기업에게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가 될 수 있다. CSV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연계성을 가지고 있으며, 경제적 가치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개념이다. 따라서 CSR과의 비교, CSV의 현황과 가능성, 사례분석을 12명의 전문가 심층면접을 통하여 국내 CSV의 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하였다.
CSV는 CSR과 사회공헌활동이라는 범주에서 연결고리가 있지만, CSR과는 달리 비즈니스와의 연계성을 갖기 때문에, 기업의 신 성장 동력이며 새로운 기회이다. 또한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동시 추구하기 때문에 측정 가능한 평가기준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필수적이다. 아직 CSV는 국내에서 인식 확산이 덜 되었지만, 기업의 핵심활동과 연관된 사회적인 문제 해결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실효성이 있으며, 기업의 최고경영자나 결정권자의 의지 및 역할이 중요하다. 최고경영자의 CSV 실행 의지는 기업의 비전, 조직, 문화를 바꿀 수 있으며, 그 중 혁신은 성공적인 CSV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CSV의 사례를 통하여, 소비자의 자발적인 관심이 기업의 비용구조인 홍보 및 마케팅 비용을 절감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국내에서 성공적인 CSV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는 사회적인 문제를 알아야 하고, 그 우선순위에 따라서 목표를 정하고 실행방법을 설정해야한다. 또한 경제적 가치추구는 매출이 아닌 투입비용대비 실수익이 있어야 하고, 사회적 가치는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솔루션이 있어야 한다. 또한 CSV의 선순환구조를 위해서 실행 이후에 평가측정과 사후관리가 필요하며, 이 모든 과정 속에는 혁신이 필요하다는 결론이다. 대기업은 CSV를 실행하고 있는 소기업과의 협업, 투자, 인수를 통한 방법이 있으며, 중소기업은 창의와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로 CSV에 성공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정부는 CSV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인 규제를 완화시키고, 비영리단체는 사회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과의 협업으로 CSV의 성공적인 방향을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론 1
II. 선행연구 고찰 6
2. 1 CSR과 CSV의 연계성과 분석 6
2. 2 CSV의 의의 13
2. 3 CSV의 측정 및 평가 21
2. 4 CSV의 사례 24
2. 5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29
III. 실증분석 37
3. 1 연구방법 및 절차 37
3. 2 연구 결과 및 논의 40
3. 2. 1 CSR과 CSV의 의의 40
3. 2. 2 CSV의 현황과 가능성 47
3. 2. 3 CSV관련 사례분석 61
IV.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7
국문초록 82
Abstract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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