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매체 환경에서 후기 청소년들이 뉴스를 소비하기 위해 어떠한 미디어를 조합하여 이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뉴스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을 밝히고, 각각의 유형에 따른 시민성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았다. 보다 구체적으로 뉴스 미디어 레퍼토리의 경우에는 뉴스 플랫폼 레퍼토리와 뉴스 주제 레퍼토리로 구분하였고, 시민성은 인지적 측면과 태도적 측면, 행위적 측면으로 분류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후기 청소년의 뉴스 플랫폼 레퍼토리의 경우 전반적으로 뉴스 이용량이 현저히 적은 <뉴스저이용집단>과 텔레비전, 신문과 같은 전통 미디어를 통로로 뉴스를 소비하는 <전통미디어이용집단>, 인터넷 포털, SNS 등 온라인 미디어를 이용하여 뉴스를 접하는 <온라인뉴스이용집단>이 도출되었다. 한편, 뉴스 주제 레퍼토리는 제시된 5가지 유형의 주제를 가장 낮은 수준으로 이용하는 <뉴스저이용집단>과 흥미 위주의 뉴스를 주로 소비하는 경향이 강한 <연성뉴스이용집단>, 다양한 주제의 뉴스를 고루 접하는 <연성/경성뉴스이용집단>과 같이 총 3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각 집단별 시민성의 인지적, 태도적, 행위적 측면의 차이를 비교분석한 결과 부분적인 차이가 확인되었다. 먼저, 뉴스 플랫폼 레퍼토리의 경우 시민성의 인지적 측면에서는 집단별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태도적, 행위적 측면에서는 <온라인뉴스이용집단>이 타 집단에 비해 정치 및 사회 이슈에 대한 관심 및 공동체 의식이 높고, 제도적ㆍ의무적 참여 수준 또한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뉴스 주제 레퍼토리는 <연성/경성뉴스이용집단>이 타 집단과 비교해 구조적, 시사적 지식이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나 시민성의 인지적 측면에서 차이가 발견되었다. 또한, 태도적, 행위적 측면 역시 <연성/경성뉴스이용집단>이 타 집단에 비해 정치 및 사회 이슈에 대한 관심과 다양성 존중, 제도적ㆍ의무적 참여, 대안적 참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다양한 미디어가 공존하는 오늘날 후기 청소년의 뉴스 이용 행태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뉴스 미디어 레퍼토리를 분류하고, 나아가 레퍼토리에 따른 효과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단일 미디어 이용과는 차별화된 미디어 효과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This study clarified the type of news media repertoire and investigated the difference in citizenship depending on each type in order to identify how the post-adolescents consume news & combine/use which media in the multimedia environment. More specifically, it was divided into news platform repertoire and news theme repertoire in the case of news media repertoire and citizenship was classified into cognitive aspect, attitudinal aspect and behavioral aspect. According to the result of study, first, in the case of news platform repertoire of the aged juvenile, <group of low use of news> which uses news quite rarely in general, <group using traditional media> which consumes news through traditional media like TV & newspaper and <group using online news> that consumes news by using online media like Internet portal, SNS were drawn up. Meanwhile, news theme repertoire was classified into 3 groups, namely, <group of low use of news> that uses the presented 5 types of themes in the lowest level and <group using soft news> that strongly tends to consume interesting news in general and <group using soft/hard news> that evenly contacts news in diverse themes. Further, partial difference was confirmed by comparatively analyzing the difference of cognitive aspect, attitudinal aspect and behavioral aspect of each citizenship group. First, group difference was not found in the cognitive aspect of citizenship in the case of news platform repertoire. However, it was found that in the attitudinal aspect and behavioral aspect, <group using online news> is more interested in politic and social issue with higher sense of community and higher level of institutional and compulsory participation than other group. Meanwhile, it was found that in the case of news theme repertoire, <group using soft/hard news> has higher structural/current knowledge than other groups, showing difference in the cognitive aspect of citizenship. Further, in the attitudinal aspect & behavioral aspect, <group using soft/hard news> is more interested in politic and social issue with higher level of respecting diversity, institutional and compulsory participation, alternate participation than other group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classified news media repertoire to profoundly grasp the post-adolescent''s form of using news these days when diverse media co-exist and confirmed the media effect distinct from that of using single media in consideration of effective aspect depending on repertoire.
목차
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제 2 절 논문의 구성 6제 2 장 이론적 배경 8제 1 절 뉴스 미디어 레퍼토리에 관한 논의 81. 다중 미디어 이용자의 뉴스 소비 행태 82. 뉴스 미디어 레퍼토리 개념 및 선행 연구 검토 10제 2 절 뉴스 미디어 이용과 시민성 171. 후기 청소년의 시민성에 관한 논의 172. 뉴스 미디어 이용이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23제 3 절 연구문제 30제 3 장 연구방법 33제 1 절 조사 대상 및 조사 설계 33제 2 절 변인의 측정 33제 4 장 연구결과 40제 1 절 설문 응답자 및 뉴스 미디어 이용 특성 42제 2 절 측정변인의 기술 통계 및 신뢰도 44제 3 절 연구문제 분석 결과 45제 5 장 논의 및 결론 63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63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0참고문헌 72부 록 79국문초록 85Abstract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