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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문수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홍선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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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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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아크로(Electric Arc Furnace)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미연가스를 이용하여 고철의 악취 제거 및 예열을 하기 위한 연소기 설계 연구의 일환으로 고온에 의한 연료 분해로 변화된 연료 특성이 비예혼합 분류 화염 부상 특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료를 직접 가열하기 위해 동축관 구조의 예혼합 화염 연소기를 이용하였는데 산업 내에서 연소기 내부로의 예혼합 화염의 역화 현상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연소기 내부로의 예혼합 화염의 전파 특성 및 역화 현상 등 화염안정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기존의 연구에서 수치해석이나 연소기 내부에서의 화염 거동을 직접 관찰하지 않은 결과를 토대로 고찰한 것과는 다르게 투명하고 열 전도율이 낮은 석영관을 이용하여 연소기 내부에서의 화염 거동을 직접 관찰하고자 메탄, 프로판 2가지 연료에 있어서 동축 구조의 3중관과 실제 다공성 연소기와 유사한 크기를 가지는 5중관 연소기를 이용해 내부 화염 전파 거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앞서 이용한 동축관 구조 예혼합 화염 연소기로 구현한 고온 조건으로 연료를 가열함에 따라 발생하는 연료 해리 효과가 비예혼합 화염의 안정화 특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도 실험을 통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최근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술로 산업 내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고온 연소 기술에 있어서 고온 조건이 화염의 안정화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알아보고자 많은 연구가 수행된 비예혼합 화염 부상에 대하여 메탄, 프로판, DME 3가지 연료를 이용하여 연료를 고온으로 가열한 뒤 상온 상태로 냉각해 연소기 내부로 투입함으로써 고온에 의해 바뀐 연료의 특성에 의한 부상 화염의 거동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유속과 온도 조건 및 고온 조건 내 체류시간에 따른 부상 화염의 부상 높이 변화 및 체적유량 변화를 측정, Sc수를 계산해 도출해낸 결과를 기존의 부상 화염에 대한 연구와 비교해 연료 특성 변화가 비예혼합 분류 화염의 부상 특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관련 연구 3
1.3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5
2. 동축관 연소기 내부 예혼합화염의 전파 특성 및 직접 관찰 8
2.1 3중 동축 석영관 내부에서 예혼합화염의 전파 특성에 대한 기초실험 8
2.1.1 실험장치 8
2.1.2 실험방법 12
2.1.3 실험결과 12
2.1.3.1 화염 안정화 특성 12
2.1.3.2 소음 불안정성 14
2.1.3.3 다중관 내 화염 특성 15
2.2 5중 동축관 연소기 내부에서의 예혼합화염 전파 특성 직접 관찰 23
2.2.1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23
2.2.2 실험결과 27
2.2.2.1 화염 안정화 특성 27
2.2.2.2 평균 유속과 화염의 거동 특성 28
2.2.2.3 정상상태 화염의 유속분포 30
3. 고온에서의 연료 분해가 층류 비예혼합 분류 화염 부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39
3.1 실험장치 39
3.1.1 연료 반응기 40
3.2 실험방법 40
3.3 실험결과 43
3.3.1 연료 분해 43
3.3.2 연료 분해가 없을 경우 화염 안정화 45
3.3.3 연료 분해가 있을 경우 화염 안정화 46
3.3.4 연료 반응기 내 체류시간에 따른 부상 안정화 특성 변화 49
4. 결론 59
5. 참고문헌 61
Appendix. 차등확산 불안정성 63
국문초록 65
ABSTRACT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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