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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선미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지성애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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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와 모 간의 양육태도, 훈육방식, 유아문제행동 인식의 차이를 비교ㆍ분석해 봄으로써 현대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에 대한 이해 및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Ⅰ. 부와 모 간의 양육태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Ⅱ. 부와 모 간의 훈육방식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Ⅲ. 부와 모 간의 유아문제행동 인식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부와 모의 양육태도, 훈육방식, 그리고 유아의 문제행동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를 선정하고, 2014년 7월 14일부터 8월 22일까지 6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본 연구자가 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기관장과 담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질문지에 대해 설명한 후 유아를 통해 설문지를 가정으로 배부하고 아버지와 어머니가 각각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총 440부 배부하였으며 아버지 175부, 어머니 179부로 총 354부가 회수되어 80.45%의 회수율을 보였다. 회수한 질문지 중 아버지와 어머니 중 한쪽만 응답하거나, 충실히 응답하지 않은 질문지 20부를 제외한 334부인 167쌍의 설문지를 최종 본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설문지 및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부모의 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Shaefer의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 (MBRI)를 이원영(1983)이 번안하여 만든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부모의 훈육방식은 Clazada와 Eyberg(2002)의 PSD(Parenting Style and Dimension)를 번안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한 이동희(2004)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은 The Preschool Behavior Questionnaire (PBQ)를 서수경(1993)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도구의 하위 영역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내적 일치도 Cronbach’s α 값을 계산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양육태도, 훈육방식과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와 모 간의 차이를 비교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의 전체적인 경향성과 차이에 대해 분석한 결과, 아버지는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는 통제적, 거부적 양육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훈육방식의 전체적인 경향성과 차이에 대해 분석한 결과,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논리적 설명의 훈육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강압적 체벌, 방임 순으로 훈육방식을 나타냈으며, 방임적 훈육방식에 있어서는 아버지가 더 많이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부모의 유아문제행동 인식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성과 차이에 대해 분석한 결과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적대적-공격 행동이 유아에게 보일 때 가장 문제행동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걱정-불안, 과잉행동성-산만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과잉행동성-산만 행동이 유아에게 보일 때는 아버지보다 어머니가 더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버지와 어머니 간에 양육태도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아버지는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 어머니는 통제적, 거부적 양육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버지와 어머니 간에 훈육방식의 경향성은 일치하였으나 아버지가 방임적 훈육방식을 더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유아문제행동 인식의 경향성은 일치하였으나 어머니가 과잉행동성-산만 행동을 더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대 사회의 변화에 따른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9
1) 양육태도 9
2) 훈육방식 10
3) 문제행동 인식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부모의 양육태도 11
1) 부모의 양육태도 개념 11
2)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 12
2. 부모의 훈육방식 16
1) 훈육의 개념 16
2) 부모의 훈육방식 유형 19
3. 부모의 유아문제행동 인식 22
1) 부모의 유아문제행동 인식 22
2) 부모의 유아문제행동 인식 유형 24
4. 부와 모의 양육태도, 훈육방식, 유아문제행동 인식 차이가 유아에게 주는 영향 28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6
1) 부모의 양육태도 도구 36
2) 부모의 훈육방식 도구 37
3) 부모의 유아문제행동 인식 도구 39
3. 연구절차 40
1) 예비 조사 40
2) 본 조사 41
4. 자료처리 42
Ⅳ. 결과 및 해석 43
1. 부와 모 간의 양육태도 차이 비교 43
2. 부와 모 간의 훈육방식 차이 비교 45
3. 부와 모 간의 유아문제행동 인식 차이 비교 46
Ⅴ. 논의 및 제언 48
1. 요약 48
1) 부와 모 간의 양육태도 차이 49
2) 부와 모 간의 훈육방식 차이 49
3) 부와 모 간의 유아문제행동 인식 차이 50
2. 논의 및 결론 51
3.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 록 76
국문초록 87
Abstract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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