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Ⅰ. 서 론 1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B. 연구문제 9Ⅱ. 이론적 배경 10A. 영아반 자유놀이활동의 조작 탐색영역 101. 조작 탐색영역의 개념 및 의의 102. 조작 탐색영역의 환경구성 및 운영방안 13B. 영아반 조작 탐색영역운영을 위한 교사 역할 151. 환경구성자로서의 역할 152.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17Ⅲ. 연구방법 20A. 실행연구 20B. 연구 현장 211. G어린이집 212. 만 2세 꽃잎반 241) 꽃잎반의 일과 242) 꽃잎반의 교실 구성 및 배치 273) 꽃잎반의 조작 탐색영역 283. 꽃잎반(만 2세) 영아들 31C. 연구 참여자 341. A교사 342. B교사 353. 연구자로서 C교사 36D. 자료수집 371. 현장관찰 382. 교사면담 및 교사연구자 협의 393. 교사저널 404. 영아 관찰일지 405. 사진 및 활동 녹화자료 416. 문서자료 41E. 자료분석 42F. 연구과정 441. 실행연구(1)의 내용 472. 실행연구(2)의 내용 483. 실행연구(3)의 내용 494. 실행연구(4)의 내용 515. 실행연구(5)의 내용 52Ⅳ. 어린이집 만 2세 실행연구의 과정 53A. 교실의 물리적 환경에 적절한 변화주기 531. 조작 탐색영역 놀이공간의 문제점 인식 532. 놀이공간의 변화로 영아들의 관심 모으기 54B. 조작 탐색영역의 교재교구 제시에 변화를 주어 영아들의 관심 모으기 571. 교재교구제시의 부족한 부분 인식하기 572. 다양한 교재교구의 제시로 영아들의 흥미 유도하기 58C. 자유놀이활동시간의 의미 있는 변화로 시간에 탄력주기 621. 시간적인 배분에 대한 문제점 인식하기 622. 시간적인 배분을 새롭게 변화시키기 65D. 영아들을 위한 긍정적인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이끌어 내기 681. 영아들을 위한 적절한 교수방법과 상호작용 제시의 문제점 인식하기 682. 다른 교사와의 상호협력을 통한 긍정적인 교수방법과 상호작용 아이디어 도출하기 69E. 특정한 교구에만 집중하는 영아의 관심 확대하기 751. 특정한 교구선호에 대한 영아의 문제점 파악하기 752. 특정한 교구에만 집중하는 영아의 관심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여 확대시키기 76Ⅴ. 만 2세 학급의 조작 탐색 영역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의 의미 82A. 교실의 물리적 환경의 변화 821. 형식적 영역의 위치가 설정된 교실에서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영역의 교실로 변화 822. 외면당하던 조작 탐색영역에서 늘 활기가 넘치는 조작 탐색 영역으로의 변화 85B. 교사의 변화 881. A교사 : 소극적인 모습의 교사에서 능동적으로 연구하고 고민하는 교사의 모습으로 변화 882. B교사 : 수동적인 태도의 교사 모습에서 적극적으로 더 나은 교수방법을 스스로 고민하는 교사로의 변화 913. 연구자 : 교사 주도식 교수방법을 해오던 연구자에서 영아의 세밀한 관찰을 통해 영아 주도의 교수방법을 시도하는 연구자로의 변화 93C. 영아에게 나타난 긍정적인 변화 961. 조작 탐색영역에 관심이 없던 영아들의 모습에서 즐거운 조작 탐색영역으로 인식하는 영아들의 달라진 모습 962. 하늘이의 적극적인 행동이 다른 영아들에게 주는 시너지 효과 99Ⅵ. 논의 및 결론 101A. 요약 101B. 논의 및 결론 103C. 제언 109참고문헌 111국문초록 118Abstract 12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