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희성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만 2세 학급의 조작 · 탐색영역의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로 조작 · 탐색영역의 활성화 과정을 통한 교사와 영아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조작 · 탐색영역의 활성화 과정으로 영아에게 효과적인 운영사례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2세 조작 · 탐색영역의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둘째, 만 2세 조작 · 탐색영역의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조작 · 탐색영역의 활성화를 위해서 2014년 3월 10일부터 2014년 7월 11일까지 G어린이집의 꽃잎반 담임을 맡고 있는 3명의 교사와 함께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실의 물리적 환경에 변화를 주고 교재교구 제시에 변화를 주어 영아들의 관심을 이끌었으며 자유놀이시간을 영아에 맞게 조절하였다. 또한, 교수방법과 상호작용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내었고 특정한 교구에 집중하는 영아의 관심을 확대시켜서 영아의 교구선호에 대한 바람직한 변화를 관찰하였다.
이러한 실행연구의 과정을 통해서 교실의 물리적 환경, 교사와 영아의 변화를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첫째, 교실은 형식적 영역의 위치로 외면받는 모습에서 영아들이 집중할 수 있는 영역으로 변화하였다. 영아들이 관심을 보이며 매일 조작 · 탐색영역에서 놀이를 참여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둘째, 교사의 변화는 3명의 교사를 각각 나누어 기술하였는데, A교사는 소극적인 모습에서 능동적으로 연구하는 교사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고, B교사는 수동적인 태도에서 적극적으로 교수방법을 고민하는 교사로 변화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는 교사 주도식 교수방법에서 영아 주도식 교수방법을 시도하는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셋째, 영아는 조작 · 탐색영역에 대한 능동적인 관심으로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호기심을 갖는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그리고 한 가지 교구만 선호하던 하늘이의 모습에서 적극적인 행동으로 다른 영아들에게 시너지의 효과를 주는 하늘이의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만 2세 조작 · 탐색영역의 활성화 방안을 실행연구로 진행하여 영아들의 흥미를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물리적 환경과 시간적인 배분, 교사 ? 영아의 상호작용에 대한 긍정적인 발전을 도모하였고 이를 통해 조작 · 탐색영역의 활기를 가져왔다. 교사 역시 수동적인 모습에서 능동적으로 연구하는 모습으로 변화하였다는 점에서 조작 · 탐색영역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해 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9
Ⅱ. 이론적 배경 10
A. 영아반 자유놀이활동의 조작 탐색영역 10
1. 조작 탐색영역의 개념 및 의의 10
2. 조작 탐색영역의 환경구성 및 운영방안 13
B. 영아반 조작 탐색영역운영을 위한 교사 역할 15
1. 환경구성자로서의 역할 15
2.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17
Ⅲ. 연구방법 20
A. 실행연구 20
B. 연구 현장 21
1. G어린이집 21
2. 만 2세 꽃잎반 24
1) 꽃잎반의 일과 24
2) 꽃잎반의 교실 구성 및 배치 27
3) 꽃잎반의 조작 탐색영역 28
3. 꽃잎반(만 2세) 영아들 31
C. 연구 참여자 34
1. A교사 34
2. B교사 35
3. 연구자로서 C교사 36
D. 자료수집 37
1. 현장관찰 38
2. 교사면담 및 교사연구자 협의 39
3. 교사저널 40
4. 영아 관찰일지 40
5. 사진 및 활동 녹화자료 41
6. 문서자료 41
E. 자료분석 42
F. 연구과정 44
1. 실행연구(1)의 내용 47
2. 실행연구(2)의 내용 48
3. 실행연구(3)의 내용 49
4. 실행연구(4)의 내용 51
5. 실행연구(5)의 내용 52
Ⅳ. 어린이집 만 2세 실행연구의 과정 53
A. 교실의 물리적 환경에 적절한 변화주기 53
1. 조작 탐색영역 놀이공간의 문제점 인식 53
2. 놀이공간의 변화로 영아들의 관심 모으기 54
B. 조작 탐색영역의 교재교구 제시에 변화를 주어 영아들의 관심 모으기 57
1. 교재교구제시의 부족한 부분 인식하기 57
2. 다양한 교재교구의 제시로 영아들의 흥미 유도하기 58
C. 자유놀이활동시간의 의미 있는 변화로 시간에 탄력주기 62
1. 시간적인 배분에 대한 문제점 인식하기 62
2. 시간적인 배분을 새롭게 변화시키기 65
D. 영아들을 위한 긍정적인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이끌어 내기 68
1. 영아들을 위한 적절한 교수방법과 상호작용 제시의 문제점 인식하기 68
2. 다른 교사와의 상호협력을 통한 긍정적인 교수방법과 상호작용 아이디어 도출하기 69
E. 특정한 교구에만 집중하는 영아의 관심 확대하기 75
1. 특정한 교구선호에 대한 영아의 문제점 파악하기 75
2. 특정한 교구에만 집중하는 영아의 관심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여 확대시키기 76
Ⅴ. 만 2세 학급의 조작 탐색 영역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의 의미 82
A. 교실의 물리적 환경의 변화 82
1. 형식적 영역의 위치가 설정된 교실에서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영역의 교실로 변화 82
2. 외면당하던 조작 탐색영역에서 늘 활기가 넘치는 조작 탐색 영역으로의 변화 85
B. 교사의 변화 88
1. A교사 : 소극적인 모습의 교사에서 능동적으로 연구하고 고민하는 교사의 모습으로 변화 88
2. B교사 : 수동적인 태도의 교사 모습에서 적극적으로 더 나은 교수방법을 스스로 고민하는 교사로의 변화 91
3. 연구자 : 교사 주도식 교수방법을 해오던 연구자에서 영아의 세밀한 관찰을 통해 영아 주도의 교수방법을 시도하는 연구자로의 변화 93
C. 영아에게 나타난 긍정적인 변화 96
1. 조작 탐색영역에 관심이 없던 영아들의 모습에서 즐거운 조작 탐색영역으로 인식하는 영아들의 달라진 모습 96
2. 하늘이의 적극적인 행동이 다른 영아들에게 주는 시너지 효과 99
Ⅵ. 논의 및 결론 101
A. 요약 101
B. 논의 및 결론 103
C. 제언 109
참고문헌 111
국문초록 118
Abstract 12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