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우광제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해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기관과 직업교육기관의 융합보안전문가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방위산업체 보안전문가에 대한 직무분석을 통해 책무와 과업을 도출하여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를 규명하고,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 중에서 중요한 핵심과업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핵심과업의 수행을 위해서 필요한 직무역량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융합보안전문가의 경력에 따라 핵심과업과 직무역량에 대해 어떠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무분석과 직무역량 모델개발을 통합한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우선 DACUM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를 규명하고 핵심과업을 도출 한 후, 핵심과업과 역량사전을 기초로 전문가협의회를 거쳐 직무역량을 규명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과업의 검증 및 핵심과업과 직무역량에 대한 교육적 요구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한국방위산업진흥회 산하 92개 정회원사 방위산업체 소속 보안담당관 및 보안실무자이다. DACUM 직무분석을 위한 워크숍에는 방위산업체 보안담당관 6명이 패널로 참여하였다. 직무역량개발을 위한 전문가협의회에는 방위산업체 보안담당관 5명과 보안감사전문가 1명, 보안교육전문가 2명, 보안지원실무자 1명이 참여하였다. 설문 대상은 방위산업체 전문가 270명 중에서 보안업무만 전담하는 23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설문지는 212부가 회수되었으나 최종분석에는 203부가 활용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융합보안전문가는 전사적 차원에서 조직 내 모든 보안요소를 통합하며 ‘보안행정’, ‘비밀(핵심기술/설계도)관리’, ‘인원보안’, ‘시설/장비보안’, ‘정보통신보안’, ‘보안교육’, ‘보안감사 및 조사’ 등 7개의 책무와 49개의 과업을 수행하는 직무라는 것이 규명되었다. 둘째, 융합보안전문가의 과업 중에서 핵심과업은 19개 이며, 이 중에서 교육적 요구가 높은 최우선순위 핵심과업은 ‘네트워크 보안관제하기’, ‘주전산기(서버) 보안관리하기’ 등 9개 과업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융합보안전문가의 경력에 따라 핵심과업에 대한 교육적 요구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넷째,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역량에 대한 분석 결과 ‘기초행동’ 역량군에 11개 역량, ‘직무수행’ 역량군에 11개 역량, ‘융합’ 역량군에 6개 역량 등 총 28개의 역량 모델이 개발되었다. 다섯째, 융합보안전문가에게 필요한 최우선순위 직무역량은 ‘전문가의식’, ‘정보수집/관리력’, ‘문제의식/해결력’, ‘전문지식/기술’, ‘세밀한 주의’, ‘추진력’ 등 6개이다. 여섯째, 융합보안전문가의 경력에 따라 직무역량에 대한 교육적 요구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방위산업체의 보안전문가는 융합보안을 실천하는 융합보안전문가이며, 그들의 직무는 전사적 차원에서 보안위협을 분석하여 대책을 수립하고 제반 보안대책을 통합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또한 융합보안전문가의 핵심과업과 직무역량에 대한 요구분석 결과는 경력에 따라 교육적 요구의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를 융합보안전문가 교육과정 개발에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의 의의는 이론적 측면에서 융합보안의 실천모델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고, 융합보안전문가의 핵심과업과 직무역량을 최초로 제시한 것에 있다. 또한 직무분석과 직무역량 모델개발의 장점과 단점을 상호 보완한 통합적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한편 실천적 관점에서 이 연구는 융합보안을 구현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조직에게 보안인력 양성과 조직편성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교육기관에서는 융합보안전문가 교육과정 편성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7
C.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A. 융합보안 10
1. 융합보안의 개념 10
2. 융합보안의 모델 15
3. 융합보안의 연구동향 21
4. 융합보안전문가의 인적자원개발 26
B. 직무분석 30
1. 직무분석의 개념 30
2. 직무분석의 방법 33
3. DACUM 직무분석 40
4. 보안전문가의 직무분석 45
C. 직무역량 모델 48
1. 직무역량의 개념 48
2. 역량모델의 개념 53
3 직무역량 모델의 개발 방법 61
4. 보안전문가의 직무역량 분석 67
5. 직무역량 요구분석의 개념과 방법 71
Ⅲ. 연구방법 75
A. 연구절차 75
B. 연구대상 77
C. 조사도구 개발 및 구성 80
D. 자료수집 및 분석 82
1. 책무 및 과업 도출을 위한 DACUM 워크숍 82
2. 직무역량 도출을 위한 전문가협의회 84
3. 설문조사를 통한 직무 및 직무역량 검증과 요구분석 85
Ⅳ. 연구 결과 89
A. 융합보안전문가의 책무 및 과업 89
B. 융합보안전문가의 핵심과업 요구분석 94
C. 융합보안전문가의 핵심과업 경력별 요구분석 103
D.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역량 105
E.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역량 요구분석 110
F.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역량 경력별 요구분석 114
Ⅴ. 논의 및 결론 116
A. 요약 116
B. 논의 118
1.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 118
2. 융합보안전문가의 핵심과업 요구분석 120
3.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역량 123
4.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역량 요구분석 124
C. 결론 및 시사점 126
1. 결론 126
2. 시사점 129
3. 제언 131
참고문헌 132
부 록 142
국문초록 148
Abstract 15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