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문은미 (동신대학교, 동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주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동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초년생의 첫 직장 직업적응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초년생은 직업적응과정에서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는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대학 졸업 후 정규직이나 2년 이상의 계약직으로 첫 직장에 취업한 신입사원’ 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과 해석은 근거이론을 바탕으로 패러다임 모형을 도출하고 과정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핵심범주를 도출해 내고 이야기 윤곽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코딩 결과 155개의 개념과 58개의 하위범주, 18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축코딩에서는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분석이 이루어졌다. 인과적 조건은 ‘인맥에 의한 취업’, ‘준비 없는 취업’, ‘사회적 시선에 의한 취업’이었다. 중심현상은 ‘존재감이 없는 나’이었다. 맥락적 조건은 ‘입사 초기 업무 부담’, ‘기대와 다른 직장생활’, ‘불만족스러운 근무여건’이었다. 중재적 조건은 ‘견딤과 버팀’, ‘정서적 위안을 위한 노력’, ‘대인관계를 위한 도움 추구’, ‘부정적인 동료관계’이었다. 상호작용 전략은 ‘사고적 대처’,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 ‘행동적 대처’이었다. 결과는 ‘후회와 아쉬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 ‘막연한 진로계획’, ‘취업준비’이었다.
셋째, 과정분석 단계에서는 첫 직장 입사 시점부터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대와 실망’, ‘불안과 인내’, ‘안도와 의문’, ‘고민과 갈등’, ‘이직과 준비’, ‘후회와 불안’의 단계로 구분되었다.
넷째, 선택코딩에서 도출된 직업적응과정 어려움의 핵심범주는 ‘존재감 없는 나에서 탈피하기’이었다.
결론적으로 사회초년생은 첫 직장에 입사한 직후부터 퇴직한 이후까지 자신을 존재감이 없는 나로 여기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으로부터 탈피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였으나 직장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이들이 사회에서 존재감을 느끼며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린 시기부터 전반적인 교과과정 안에서 자기탐색을 구체화하고 효과적으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아울러 기업과 사회가 사회초년생의 특성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다차원적 시스템을 마련하는 정책적인 지원도 필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는 사회초년생의 입장에서 직업적응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살펴보았다. 사회초년생의 직업문제를 실업과 취업에 초점을 두지 않고 예방적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또한 사회초년생의 성공적인 입직뿐만 아니라 그들이 직업적응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의 실체를 탐색하여 효과적인 직업상담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문제 5
2. 이론적 배경 6
2.1 직업적응이론 6
2.1.1 직업선택과정 7
2.1.2 직업적응과정 9
2.2 사회초년생의 직업적응 어려움 12
3. 연구방법 15
3.1 연구 참여자 16
3.1.1 연구 참여자 선정 기준 16
3.1.2 연구 참여자 선정 과정 18
3.1.3 연구 참여자 특성 19
3.2 연구의 신뢰성 20
3.3 연구절차 및 자료수집 21
3.3.1 면담 흐름표 제작 21
3.3.2 연구 참여자 면담 23
3.4 자료분석 방법 24
3.5 연구과정 평가 28
4. 연구결과 29
4.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9
4.2 자료의 범주화 결과 29
4.2.1 개방코딩 29
4.2.2 축코딩 40
4.2.3 선택코딩 87
4.3 직업적응 어려움을 경험하는 사회초년생의 특성 분석 92
4.4 사회초년생이 직업적응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의 과정 95
4.5 연구결과에 대한 연구 참여자들의 평가 100
5. 논의 102
6. 결론 및 제언 112
참고문헌 116
Abstract 122
부록 12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