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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향 (영산대학교, 영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병주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영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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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브랜드 선호도 및 점포충성도에 관한 연구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사는 2014년 10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30일간 부산, 경남, 밀양, 마산, 창원 지역에서 커피교육을 받고 있는 수강생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되지 않는 설문지 27부와 불성실하거나 다수의 문항에 응답을 하지 않은 25부를 제외하여 248부의 유효 표본으로 사회과학 통계프로그램인 SPSS 21.0과 AMOS 21.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여성 커피교육 수강생을 대상으로 하여 원인변수와 결과변수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11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그 중에서 8개의 연구가설이 채택되었으며, 설문조사를 통한 변수 간의 인과관계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 중 친절성은 브랜드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친절성은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1-1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1은 채택되었다.
둘째,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유형성은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1-2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2는 채택되었다.
셋째,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신뢰성은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1-3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3은 기각되었다.
넷째,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메뉴성은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1-4를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4는 채택되었다.
다섯째,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커피품질은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1-5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5는 채택되었다.
여섯째,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친절성은 점포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2-1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1은 기각되었다.
일곱째,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유형성은 점포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2-2을 검증한 결과, 경로계수 .255, t값 1.987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2은 채택되었다.
여덟째,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신뢰성은 점포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2-3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3은 기각되었다.
아홉째,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메뉴성은 점포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2-4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4는 채택되었다.
열 번째,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커피품질은 점포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2-5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5는 채택되었다.
열한번째, 커피 전문점의 브랜드 선호도는 점포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3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3은 채택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필요성 2
3. 연구의 목적 5
4. 연구의 방법과 구성 6
Ⅱ. 이론적 배경 9
1. 커피산업의 현황과 전망 9
2.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 11
가. 선택속성 11
나.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
3. 브랜드 선호도 16
가. 브랜드의 개념 16
나. 브랜드 선호도의 개념 17
다.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
라.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선행연구 22
4. 점포충성도 23
가. 충성도의 개념 23
나. 점포충성도 24
다. 점포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라. 점포충성도에 대한 선행연구 28
5. 변수간 관계연구 28
가. 선택속성과 브랜드 선호도 간의 관계 28
나. 선택속성과 점포충성도 간의 관계 29
다. 브랜드 선호도와 점포충성도 간의 관계 30
Ⅲ. 연구의 설계 32
1. 연구의 모형 32
2. 가설의 설정 3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
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35
나. 브랜드 선호도 36
다. 점포충성도 36
4.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37
가. 자료 수집과 분석방법 37
나. 설문지의 구성 38
Ⅳ. 실증분석 39
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39
2.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41
가.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에 대한 타당도과 신뢰도 분석 42
나.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타당도과 신뢰도 분석 43
다. 점포 충성도에 대한 타당도과 신뢰도 분석 44
라. 구성개념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4
마. 구성개념간의 상관관계분석 46
바. 측정모형분석 47
3. 연구가설의 검증 49
가.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과 브랜드 선호도 간의 인과관계 검증 49
나.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과 점포충성도 간의 인과관계검증 51
다. 브랜드 선호도와 점포충성도 간의 인과관계 검증 53
Ⅴ. 결론 54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4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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