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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기연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홍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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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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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회과학과는 도무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동아시아 고대 사상의 천(天)이라는 개념을 사회과학과 접목시키는 시도의 하나이다. 전근대 동아시아의 사상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의미가 있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대안으로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대 동아시아 사상에서 발견되는 천의 종교성, 신비성으로 인해 고려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것은 무척 안타까운 일이다. 특히 기존 연구자들은 주재하는 천이 맹자에서 보이는 것을 모순이나, 한계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면에서 더욱 그러하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논문은 맹자의 천을 오늘날의 언어로 바꾸어 논리적으로 설명해내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맹자가 살았던 전국시대는 신 중심의 사고에서 인간 중심의 사고로 전환한 춘추시대를 이미 지난 시점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맹자가 주재하는 천을 자신의 텍스트 속에 남겨두었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지점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맹자의 천을 기존 연구에서 지적하는 바와 같이 모순이나 한계로 이해해서는 안 되며, 이는 맹자의 정치사상을 일반화하기 위한 의도된 배치였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맹자에게서 발견되는 천을 맹자가 중국 상고시대의 임금들을 설명할 때 사용했던 3가지 요소, 곧 덕(德)-공(功)-천(天)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맹자의 덕치사상에서 그가 가진 천관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는 것이며, 본 연구를 통해 맹자의 천관과 덕치사상과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맹자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필자가 주장하고자 하는 바는 맹자가 자신이 주장하는 바를 ''~ 해야 한다’, 혹은 ‘~이 옳다’와 같은 당위와 규범의 문제로 접근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주장이 사회적 규칙성을 동반한 사회 현상에 대한 연구임을 인식하고 있었고, 이에 따라 자신의 덕치사상을 당위와 규범의 문제가 아닌 인과관계를 가지는 일반화의 문제로 접근하고자 노력하였다는 것이다. 천은 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었는데, 즉 『맹자』에서 발견되는 주재하는 천은 맹자가 여기에 종교성을 부여하거나, 신비 그 자체로 머무른 것이 아니라, 맹자 자신이 꿈꾸었던 더 나은 공동체를 위해 의도적으로 배치한 것이라고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맹자가 천을 통해 완성하고 싶어 했던 덕-공-천의 일반화는 덕이란 어떠한 경우에도 제일로 추구해야 하는 가치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맹자 자신의 정치기획이며, 그리고 바로 이것이 맹자에 나타난 천의 정치적 의미가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 1
2. 선행연구 분석 4
3.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7
Ⅱ. 천(天)의 개념과 덕치사상 9
1. 맹자 이전의 천 : 적극적 천에서 소극적 천으로 9
1) 천의 기원 9
2) 서주시기의 천 12
3) 공자의 천 14
2. 맹자의 천 : 적극적 천인가? 소극적 천인가? 18
3. 맹자의 덕치사상과 천의 관계 22
Ⅲ. 유가의 덕치사상과 이상적 군주관 25
1. 이론적 틀 : 덕(德), 공(功), 그리고 천(天) 25
2. 유가의 이상적 군주관 33
1) 공자의 이상적 군주관 : 덕 그리고 공 33
2) 맹자의 이상적 군주관 : 덕과 공의 인과관계 34
Ⅳ. 정치 이론가 맹자와 맹자의 천관(天觀) 38
1. 『맹자』에 나타난 덕-공-천의 이론화 38
2. 이론화를 위한 천의 역할 42
1) 논리의 보충 42
2) 경험의 보충 45
3) 반증 사례에 대한 해명 52
3. 맹자의 천관과 덕치사상 57
Ⅴ. 결론 63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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