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남송 신파의 호방사 연구
豪放은 중국전통문화에서 길러진 독특한 함의와 선명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일종의 적극적이고 강건한 정신풍모와 심미의식의 범주이다. 이것은 중국고대의 사회, 삶, 사상정신, 문학예술 등에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역대이래로 호방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사학의 영역안에 국한되어 진행되었다. 본고의 내용은 크게 두부분으로 나눠진다. 하나는 본체를 연구하는 각도에서 호방의 발전과 시대적 의미 변천, 호방의 내함과 생성과정 등에 대해서 전면적으로 분석해보았고, 다른 하나는 호방 풍격이 가장 농후하게 드러나 호방사의 절정기라 할 수 있는 남송대 가장 대표적인 유파인 辛派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그들이 지은 호방사의 형성배경, 창작태도, 제재와 내용풍격, 체재와 예술기법상의 특징, 심미의식 등이 무엇인지 총체적으로 고찰해보았다.
제1장은 남송 신파 호방사 연구의 목적, 기존 남송 신파 호방사에 대한 연구성과를 종합적이고 검토하고 아울러 주요 신파 호방사인 6인에 대한 연구성과를 각각 살펴보았다.
제2장에서는 豪放의 연원과 함의 그리고 전개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호방 개념의 연원과 시대별 변천과정을 통해서 호방을 정의해보고, 또한 ‘豪放’ 풍격의 범주와 성격에 대해서 이견이 분분한데 각 사론가들의 견해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필자나름대로 호방의 범주를 4가지로 그 성격과 특징을 규명해보았다. 마지막으로 남송이전까지 豪放詞가 어떻게 형성되고, 어떠한 부침을 거듭하면서 흘러온 것인지를 盛中唐代, 晩唐五代, 北宋代로 나누어“호방사풍의 발아”, “호방사풍의 다양화”, “호방사풍의 정착화”로 삼분하여 주요 사인과 사작품을 예를 들며 각 시기별 호방사의 특징이 어떠했는지 고찰하였다.
제3장은 남송대에 와서 호방사의 크게 흥성하였던 창작배경에 종합적인 서술방식에서 벗어나, 분석적 서술방법을 선택하였다. 첫째, 시대 및 정치적 요인으로 정강지변을,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문학장르의 상호작용을, 셋째, 문학과 작가적 요인으로 작가의 기질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제4장은 남송 신파사인이 지은 호방사의 사작태도가 어떠했는지 살펴보았다. 그들의 공통적인 사작태도를 “以詩爲詞(시적 변용을 통한 詞境의 확대)”, “以文爲詞(산문의 낯선 형식을 통한 議論性 제고)”, “以氣爲詞(응축된 氣象의 표출을 통한 豪氣의 발산)” 등 세가지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제5장은 본고의 핵심부분으로 남송 신파 호방사의 제재별 내용풍격에 대해 살펴보았다. 남송 신파 호방사인 6명의 호방사를 제재별로 분석해본 결과 가장 많이 보이는 유형을 “ 영사회고사, 교유창화사, 영물사, 은일사, 축수사, 변새사, 해학사” 등 7가지로 분류하고, 각 사의 정의, 연원, 성격, 발전양상, 특징, 내용, 풍격, 사상, 가치 등을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
제6장에서는 남송 신파 호방사의 형식과 예술표현상의 특징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체재 방면에서 “사제, 사조, 장법” 등으로, 다음으로 주요 표현기법을 “의상, 전고, 통속, 과장, 대비”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남송 신파 호방사의 체재와 예술특색이 무엇인지 밝혀보았다.
제7장은 남송 신파 호방사에 나타난 심미의식의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국내에서는 미학적인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미학 연구는 특히 송사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분야이고 매우 가치가 있다. 남송 신파 호방사 작품을 분석해본 결과 ‘숭고미’, ‘비장미’, ‘풍자미’, ‘중화미’ 네가지 심미의식이 존재하고 있음을 규명했다.
제8장은 결론부분으로 남송 신파 호방사의 연원과 형성과정, 형성배경, 창작태도, 체재와 내용의 유형, 체재와 표현기법, 심미의식 등이 과연 무엇인지 요약해보고, 남송 신파 호방사에 대한 후대사론가들의 평가와 영향을 정리하고, 또 이러한 남송 신파의 호방사가 중국사문학사에서 어떠한 가치와 성과를 갖고 있는지 규명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