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소영, Kang, So Young (한국외국어대학교,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김유경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외국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공공 정체성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의 흐름은 첫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목적(경제적, 도덕적)에 관한 연구(Smith, 2003; Solomon, 2004; Driver, 2006), 둘째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성과에 관한 연구(Brown & Dacin, 1997; 윤각·서상희, 2003; 한은경·류은아, 2003), 마지막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Becker-Olsen, Cudmore, & Hill, 2005; Ellen, Webb, & Mohr, 2006; 김재휘·신상화·김수정, 2005; 윤각·조재수, 2007) 등 크게 세 부분으로 요약된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 이미지와 경영 성과를 위해 다른 기업과 구별되는 해당 기업만의 색깔을 담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쉽지 않다. 비단 기업들 간의 경쟁만이 문제가 아니라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세분화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는 것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전략 수립 시 끊임
없이 고민해야 하는 문제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상업성 측면이 아니고, 공공성의 측면에서 사회에 동참하는 행위이다. 오늘날 기업은 한 개인의 소유가 아니고 사회의 것이며, 사회적이고 공익적인 차원에서 유지되고 성장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와 같이 공공성을 갖는 기업이 계속 기업으로서 성장하지 못하고 파산할 때 국민경제 전체에 대하여 미치는 손실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기업은 유지되고 존속함으로써 안정적인 국가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해야하는 사회적 책임을 지닌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 목적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공공성 6
1.1. 공공철학 6
1.2. 공공성의 개념 7
제 2 절 정체성 8
2.1. 정체성의 일반 개념 8
2.2. 브랜드 정체성 10
2.3. 공공 정체성 11
2.3.1. 공공재로서의 국가도시브랜드 정체성 11
2.3.2. 기업의 공공 정체성 개념 15
2.3.3. 기업의 공공 정체성 구성 요인 18
제 3 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23
3.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 23
3.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유형 25
3.3. 전략적 기업의 사회적 책임관점 28
제 4 절 공공 정체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의 관계 30
제 5 절 공공 정체성과 브랜드 신뢰 33
제 3 장 연구문제 36
제 4 장 연구방법 38
제 1 절 조사방법 38
제 2 절 조사절차 39
2.1. 조사기업 선정 42
2.2.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문항 43
2.2.1. 기업의 공공 정체성 44
2.2.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 48
2.2.3. 브랜드 신뢰도 51
2.3. 설문지 구성 52
2.4. 표본선정 및 자료 수집 52
2.5. 자료 분석방법 53
제 5 장 연구결과 54
제 1 절 연구대상 및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4
제 2 절 각 변인의 측정유목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55
제 3 절 다중회귀분석 72
3.1. 기업의 공공 정체성이 경제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 73
3.2. 기업의 공공 정체성이 법률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 76
3.3. 기업의 공공 정체성이 윤리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 78
3.4. 기업의 공공 정체성이 자선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 80
3.5. 기업의 공공 정체성이 브랜드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82
제 6 장 논의 및 결론 85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함의 86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1
참고문헌 93
부록 10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