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소희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향숙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가 학습부진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학교적응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인천시에 소재한 중학교 두 곳을 선정하여 2학년 학생 중 학업성취가 하위 35%인 학생 20명을 선별하고, 설문을 통해 현재 자신의 학습상태에 대해 고민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한 학생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고 동의서를 제출한 학생 12명을 선정하였다.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보기 위해 실험집단 6명, 통제집단 6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실험집단에는 매 회기 90분씩 12회기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실시하지 않았다.
연구도구로는 김용래(2000)가 개발한 학습동기 척도 25문항과 이규미(2005)가 개발한 학교적응력 척도 38문항, 김아영?박인영(2001)이 개발한 자기효능감 척도 28문항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집단미술치료 사전?사후의 학습동기와 학교적응력 및 자기효능감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SPSS 18.0을 사용하여 Wilcoxon의 부호 순위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와 함께 사과나무에서 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PPAT), 동적 학교생활화 그림검사(KSD)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변화 내용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는 학습부진 청소년의 학습동기 향상에 효과적이었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의 사후점수(M=3.77)는 사전점수(M=2.26)에 비해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z=-2.21, p<.05).
둘째,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는 학습부진 청소년의 학교적응력 중 하위요인인 학교친구와 학교생활 향상에 효과적이었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전체 학교적응력은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의 사후점수(M=3.60)가 사전점수(M=2.90)에 비해 평균은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z=-1.78).
셋째,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는 학습부진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이었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의 사후점수(M=3.49)는 사전점수(M=2.87)에 비해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z=-1.99, p<.05).
마지막으로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학습부진 청소년의 변화에서 회기가 진행될수록 자신의 작품에 대한 몰입도가 높아지고, 작품에 대해 심층적으로 설명하려는 모습이 나타났으며, 집단원에 대한 작품에 관심을 갖는 변화를 보였다. PPAT 그림검사에서는 대부분의 집단원이 사전에 비해 사후에서 문제해결력이나 내적에너지가 증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KSD 사후 검사에서도 학교친구나 교사 및 학교생활에 대한 태도나 감정이 능동적이고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가 학습부진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에 효과적이었으며, 학교적응력에서는 하위 영역인 학교친구와 학교생활에 증진을 가져와 그 효과가 긍정적임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부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기존 연구가 미비하다는 것에 주목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가 학습부진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학교적응력의 학교친구와 학교생활 및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가 입증되어 학습부진 청소년에 대한 치료적 접근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문제 4
제 3 절 용어정의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청소년과 학습부진 7
1. 청소년의 특성 7
2. 학습부진 청소년 8
제 2 절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 13
1.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 13
2.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및 효과 14
3.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 18
제 3 절 학습동기와 학교적응력 및 자기효능감 19
1. 학습동기(Learning Motivation) 19
2. 학교적응력(School Adjustment) 25
3. 자기효능감(Self-Efficacy) 28
제 3 장 연구 방법 33
제 1 절 연구 대상 33
제 2 절 연구 설계 35
제 3 절 연구 도구 36
1. 학습동기 검사 36
2. 학교적응력 검사 37
3. 자기효능감 검사 38
4. 사과나무에서 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PPAT) 38
5. 동적 학교생활화 그림검사(KSD) 40
제 4 절 연구 절차 41
제 5 절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3
제 6 절 분석 방법 45
제 4 장 연구 결과 및 분석 46
제 1 절 집단미술치료가 학습부진 청소년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46
제 2 절 집단미술치료가 학습부진 청소년의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49
제 3 절 집단미술치료가 학습부진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2
제 4 절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 55
1. 사전사후 그림검사 변화 55
2. 개인별 변화 64
3. 집단 변화 70
제 5 장 결론 및 제언 78
제 1 절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에 따른 결론 78
제 2 절 제언 81
참고문헌 82
부록 90
Abstract 11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