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선화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경민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B시에 소재한 B병설유치원 만 5세 학급의 26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고, 실험집단과 사회·경제적 배경이 유사한 인근에 소재한 D병설유치원 만 5세 학급의 26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12주 총 12회 연구를 실시하였다.
도입단계에서 실험집단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유아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여 과학 활동에 관한 여러 가지 기초 정보를 제공하였고, 유아의 사전 경험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유아의 동기를 유발시켰다. 또한 유아들이 이미 경험하거나 알고 있는 사전 개념을 토대로 탐구질문을 구성한 후 과학 활동을 소집단 및 대집단 활동으로 전개하였다. 전개단계에서는 스토리텔링 확장을 통해 과학 활동의 과정과 내용 등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 궁금한 점에 대해 다른 영역과의 연계 활동으로 유아의 사고를 확장시켰다. 그리고 과학 활동을 통해 알게 된 개념들을 서로 이야기하고, 자신이 느낀 점에 대해 평가하였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누리과정 지도서에 제시되어 있는 과학 활동에 참여한 비교집단의 실험처치 사전, 사후에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경민(2000)이 수정 및 보완한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의 t검증을 실시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과학적 탐구능력의 하위 요소인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의 평균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과학적 태도의 하위 요소인 호기심, 자진성과 적극성, 솔직성, 객관성, 개방성, 비판성, 판단유보, 협동성, 끈기성의 평균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활동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1.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 8
2. 과학적 탐구능력 14
3. 과학적 태도 20
4. 선행연구 26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0
3. 연구절차 33
4. 자료분석 45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46
2.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56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72
2. 논의 및 결론 73
3. 제언 76
참고문헌 77
부록 83
ABSTRACT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