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진구 (서강대학교, 서강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록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 차량의 탈선과 결함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열차의 주행상태를 센서 노드를 이용하여 측정된 데이터를 모니터링 하는 것이 요구된다. 센서는 열차 외부 하단에 위치하며 데이터 수집을 위한 수신기는 열차 내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무선 센서 네트워크 구성이 요구되는데, 열차 환경은 금속으로 구성되어 전파에 대한 차폐, 고속 이동에 따른 극심한 진동과 페이딩 등 다양한 물리적인 방해 요소로 인하여 무선통신의 성능을 열화시키는 열악한 환경을 가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철도환경에서의 열차 내외부 간의 통신을 통한 측정데이터를 이용하여 열차의 무선채널환경에 대해 분석을 한 후 철도환경의 무선채널에 대한 2-tap 채널 모델링을 하였다. 또한, 기존의 IEEE 802.15.4 시스템 규격에는 채널 추정 및 등화에 대해 명시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철도 환경의 2-tap 채널 상황에서 IEEE 802.15.4 시스템에 적합한 간단한 채널 추정 기법 및 등화를 포함한 심볼 검출 기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제안한 기법을 이용하면 수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