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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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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윤경미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소동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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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1990년대부터 급속한 발전을 이루기 시작하면서 현재 전 세계에 경제 및 사회적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여러 방면에서 큰 발전 가능성을 가진 나라이다. 중국어는 전 세계 인구의 가장 많은 수가 1차 언어로 사용을 하고, 최근 중국의 위상이 높아지며 전 세계적으로 중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과 지역 및 문화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한국은 1992년 한·중 수교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중국과 교류를 시작했다. 이에 한국 내 중국어 교육은 1990년대 중반 이후 양적인 팽창을 하였는데, 특히 대학에선 중국어 관련 학과가 꾸준히 증가하고 교과과정도 점점 다양화 되었다.
하지만 최근 대학의 중국어 관련 학과의 모습을 살펴보면 수업 구성과 운영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현재 대학의 중국어 관련 학과의 수업은 비율 면에서 말하기 능력 개발이 주인 수업이 읽기, 쓰기 능력 배양을 중심으로 하는 것보다 크다는 점이다. 둘째, 대학의 수업 대부분은 현대중국어가 중심이 되어 상대적으로 古文 관련 수업은 적은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이다. 이는 효율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현대 사회의 성향과 현대 사회의 학습자들의 古文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언어 영역에서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는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기에, 한 역영의 과도한 학습은 전체적인 학습의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현대중국어의 뿌리인 古文은 현대중국어를 배우기 전 선행학습 되어야 할 필수 요소이다. 古文은 현대중국어와 단절되어 있지 않고, 비즈니스적인 면에서 필요하며, 중국의 현재와 과거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古文을 통해 학생들에게 인성적인 면에서 교훈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학에서의 古文교육은 꼭 필요하며, 이에 앞으로의 古文교육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수업 시 다양한 교구(敎具) -특히 시각자료- 의 적절한 활용이 필요하고, 둘째, 대부분의 古文 수업 시 활용하는 읽기 위주의 교수법에 말하기와 쓰기 학습을 적절히 결합시켜야 하며, 셋째, 古文을 단순한 작품 해석이 아닌 중국 문화와 결합하여 넓고 깊은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古文을 현대중국어 학습과 긴밀히 연관시켜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계기로 앞으로 중국어 古文을 주제로 한 교수-학습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길 바란다. 또한 이를 통해 학습자의 균형 있는 언어학습이 이루어지고, 중국과 중국어에 대해 우수한 능력을 갖춘 인재가 많이 배출되어 궁극적으로 한·중 간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동기 및 목적 = 1
2. 선행연구 검토 = 7
3. 연구방법 및 내용 = 10
Ⅱ. 중국어 관련 학과의 古文교육 현황 및 문제점 = 14
1. 서울 소재 대학의 중국어 관련 학과 개설 현황 및 古文 관련 수업 분석 = 15
2. 중국어 古文 관련 수업에 사용되는 교재 분석 = 20
2-1. 교재 분석 :『사서강독』= 21
2-2. 교재 분석 :『古代漢語評譯』= 25
2-3. 교재 분석 :『당송팔대가(八大家)의 산문세계』= 29
2-4. 교재 분석 :『기초고문강독』= 35
2-5. 교재 분석 :『경서제자강독』= 36
3. 학습자의 중국어 古文 및 관련 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 42
Ⅲ. 古文의 지도방안 연구 및 수업모형 제시 = 50
1. 古文의 지도방안 = 50
1-1. 다양한 교구(敎具) 활용 - 시각자료와 연계 = 50
1-2. 말하기, 듣기, 쓰기 학습과 연계 = 51
1-3. 문화 학습과 연계 = 52
1-4. 현대중국어 학습과 연계 = 54
2. 『論語』를 활용한 실제적 수업모형 = 55
2-1. 교재 구성 = 56
2-2. 수업지도안 제시 = 64
Ⅳ. 결론 =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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