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북한이 김일성과 김정일에 대한 우상화 정책을 어떠한 방식으로 전개시켜왔고, 이러한 우상화 정책이 북한 내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북한에서 최고지도자에 대한 우상화는 3대 세습정권과 북한 체제를 존속가능하게 한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라는 점에서 북한사회를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이다. 북한의 우상화 정책은 최고지도자가 원하는 바대로 북한 주민들을 움직이게 하는 정치권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주요한 수단이다. 북한의 김일성과 김정일은 지배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정치권력을 유지하며 권력세습의 정당화를 위한 통치 전략으로서 우상화 정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였다. 권력구축 초기 단계에 지도자로서의 카리스마 권위를 조작하여 독재권력 구축 여건 조성과 최고지도자로서 지배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였고, 지배의 정당성이 존속되면서 최고 권력자로서 정치권력이 작동될 수 있도록 다양한 기구를 조직하여 지도자가 내세우는 사상을 체계화하고 우상화를 제도화하였다. 이어 주민들에게 우상화를 이념화시키고 규범적 가치관이 형성되도록 하기 위해 우상화를 세뇌시켰다. 이처럼 북한은 우상화 정책이 주민들이 정치권력을 합리적이든, 비합리적이든지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복종하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판단하고 인간의 감성과 이성이라는 특성에 주지하여 우상화 정책을 전개하였다. 메리암의 정치권력 이론인 ‘미란다’와 ‘크레덴다’ 측면에서 보면 미란다는 인간의 본성을 감성의 존재로 보고 기념일, 노래, 춤, 상징조작, 역사 조작 등을 통해 정치권력을 획득하는 것이며, 크레덴다는 인간의 존재를 이성적 존재로 보고 존경과 복종, 희생, 합법성의 독점 등을 통해 피지배자들을 이성적으로 납득시켜 정치권력을 정당화하는 것이 해당된다. 김일성과 김정일은 미란다나 크레덴다 어느 한 가지 정책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국내외적 상황과 지배자의 정치권력 수준 내지 지도력을 감안하여 미란다와 크레덴다 우상화 정책을 같이 사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달성하였다. 그러나 김일성의 경우, 집권초기에는 미란다 위주 우상화 정책에 무게를 두었으며, 집권중반 이후에는 크레덴다 위주로 전환한 반면에 김정일은 집권초기부터 크레덴다에 무게를 두었다가 집권 중기 이후 미란다 위주로 정책을 전환하였다. 이러한 북한의 우상화 정책은 체제 및 정치권력 유지에 있어 충성심을 고양시킴으로써 권력유지에 크게 기여하고, 내부위협을 제거함으로써 외부위협에 효과적인 대처가 가능하며, 권력 승계와 정치지도자 보호에 기여하였다는 순기능적 측면이 있다. 김일성과 김정일에 이어 현재 김정은까지 세습정권이 장기간 존속될 수 있었던 요인은 단순히 물리적 강제력이나 통제력뿐만 아니라 능동적이든 수동적이든 간에 우상화의 효과가 인민의 동의 속에 작동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the method with which North Korea proceeded the idolization policy of Kim Il Sung and Kim Jong Il and the impact it had on North Korea. The idolization of Kim Il Sung and Kim Jong Il is the key to understand the North Korean society in that the idolization of the highest ruler in North Korea, among many reasons, made it possible to install the third generation hereditary succession and continue the power structure. North Korea''s idolization policy is an important mean to obtain and secure the political power to move the North Korean people to a way that the leader wants them to. Kim Il Sung and Kim Jong Il successively used the idolization policy to obtain the ruling legitimacy, secure the political power and justify the hereditary power succession. In the early stage of their rules, Kim Il Sung and Kim Jong Il manipulated the charismatic authority of the leader to obtain the justification to construct the dictatorial power structure and to rule as the supreme leader. Furthermore, as the legitimacy of the rule continued, Kim Il Sung and Kim Jong Il made various organizations to systemize the ideology put forth by the leader and institutionalized the idolization, in order to endure the sound working of the political power. Also, Kim Il Sung and Kim Jong Il systemized the idolization and indoctrinated it to create a standard to follow. As such, North Korea, seeing that the idolization policy is the most effective way to subordinate its people whether it is rational or not, has continued to expand the policy by working on the human rationality and emotions. In light of Miranda and Credenda of political power defined by Charles Merriam, ‘Miranda of power’ finds the origin of the human character from emotions, thereby obtaining political power by manipulating national holidays, songs, dance, symbols and history. ‘Credenda of power’ finds from the rationality, thereby justifying the political rule by convincing the subordinates rationally through veneration, subordinacy, sacrifice and legitimacy. Kim Il Sung and Kim Jong Il did not stick to just one type, but used both types together to create a synergy, by considering internal and external circumstances with respect to power and ability of the leader. Kim Il Sung, however, placed more weight on ‘Miranda-type’ idolization policy in the early stage of his ruling, and later changed to ‘Credenda-type’. Kim Jong Il, on the of the hand, depended more on the ‘Credenda-type’, and converted to ‘Miranda type’ later. Trough eliminating the internal threats to effectively manage the external threats and contributing to the power succession and the protection of the political leaders, these idolization policies helped to maintain the political system which increased the loyalty of the North Korea people to contribute to the maintenance of the political power. The reason that the hereditary power succession by Kim Il Sung, Kim Jong Il and currently Kim Jong Un managed to hold is not just confined to the physical coercion or control, but encompasses the working of the idolization policy in the people''s minds, regardless of its active or passive nature.
국문요약 = ⅶ제1장 서 론 = 1제1절 연구 목적 = 1제2절 선행연구의 검토 = 5제3절 연구범위 및 방법 = 13제2장 정치권력 이론과 우상화 = 15제1절 정치권력과 우상화의 상관관계 = 15제2절 정치권력 유지 이론: 미란다와 크레덴다 = 22제3절 우상화 정책의 분석 틀 = 28제3장 김일성의 우상화 정책 = 31제1절 미란다 측면의 우상화 = 311. 기념일과 기념행사, 기념관 = 312. 음악과 춤, 혁명가극(노래와 춤의 결합) = 393. 상징조작 = 414. 일화와 역사조작 = 48제2절 크레덴다 측면의 우상화 = 591. 복종과 존경 = 592. 합법적 독점 = 763. 희생 = 85제4장 김정일의 우상화 정책 = 92제1절 미란다 측면의 우상화 = 921. 기념일, 기념행사, 기념관(건축물) = 922. 노래와 춤 = 1003. 상징조작 = 1074. 일화와 역사 조작 = 115제2절 크레덴다 측면의 우상화 = 1211. 복종과 존경 = 1212. 합법적 독점 = 1313. 희 생 = 137제5장 김일성과 김정일의 우상화 정책 비교 = 143제1절 김일성의 우상화 정책 = 1431. 집권 시기별 우상화 정책의 전개방식과 특징 = 1432. 김일성 우상화 정책에 대한 평가 = 153제2절 김정일 우상화 정책 = 1581. 집권 시기별 우상화 정책의 전개방식과 특징 = 1582. 김정일 우상화 정책에 대한 평가 = 168제3절 김일성과 김정일의 우상화 정책 비교 분석 = 1701. 우상화 정책의 공통점 = 1702. 우상화 정책의 차이점 = 172제6장 결 론 = 177참 고 문 헌 = 184부록1. 김일성과 김정일의 우상화에 대한 북한이탈주민 설문지 = 1952. 김일성과 김정일의 우상화에 대한 북한이탈주민 설문 분석 결과 = 198ABSTRACT =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