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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2
Ⅰ. 서론 11.1 연구배경 11.2 연구목적 21.3 연구내용 2Ⅱ. 차량의 공력 설계 이론 42.1 물체주위에서 발생하는 유동현상 42.1.1 공기 저항력의 개념 42.1.2 압력항력의 발생원리 52.1.3 점성항력의 발생워리 52.2 차량의 공기역학적 힘과 회전모멘트 6III. CFD 해석기법 73.1 물체의 표면에 작용하는 힘의 산출 73.2 각 축에 대한 회전모멘트의 산출 83.2.1 각 셀에서의 회전 모멘트 산출 83.2.2 각 축에 대한 개별 힘의 모멘트 크기 83.3 수치해석 연구를 위한 해석기법 10IV. 공기역학적 주행안정성 평가 이론 124.1 요잉 모멘트(Yawing moment) 124.2 롤링 모멘트(Rolling moment) 134.3 피칭 모멘트(Pitching moment) 144.4 차량에 작용하는 공력의 영향 154.4.1 요잉 모멘트(Yawing moment)의 영향 154.4.2 롤링 모멘트(Rolling moment)의 영향 154.4.3 피칭 모멘트(Pitching moment)의 영향 154.5 차량의 회전운동에 대한 저항에너지 164.5.1 요잉 저항 모멘트(Yawing Resistance Moment) 164.5.2 롤링 저항 모멘트(Rolling Resistance Moment) 174.5.3 피칭 저항 모멘트(Pitching Resistance Moment) 184.6 곡선 주행 시 발생하는 원심력 194.7 차량의 회전운동에 대한 안전성 판단 20Ⅴ.사례연구(Case Study) 215.1 SAE모델의 제원 215.2 SAE모델의 공력특성 235.3 수치해석 경계 및 초기조건 255.4 수치해석 연구를 위한 격자 생성법 265.5 연구결과 및 고찰 275.5.1 수치해석 분석이론 285.5.2 측풍을 받는 SAE모델의 공력특성 분석 305.5.3 SAE모델을 활용한 저항모멘트 산출 355.5.4 SAE모델을 활용한 측풍에 대한 동적안전성 분석 36VI. 결론 41참고문헌 42Abstract 44감사의 글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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