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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
1. 서 론 11.1. 연구배경 및 목적 11.2. 연구내용 및 범위 32. 이론적 배경 62.1.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해석 62.1.1. 장대레일의 개념 62.1.2. 장대레일의 축력 62.1.3. 궤도-교량 상호작용 72.1.4. 교량의 성질 102.1.5. 설계하중 122.1.6. 종방향 상호작용에 대한 설계기준 142.1.7. 모델링 시 고려사항 152.2. 내진설계 182.2.1. 내진설계기본 182.2.2. 내진설계일반사항 202.2.2. 내진성능 확보방안 233. 해석 프로그램 검증 253.1. LUSAS 253.1.1. 프로그램 일반사항 253.1.2. 모델링 개요 253.1.3. Embankment 영역 283.1.4. 교량상판 영역 313.1.5. 교각 및 교좌장치 323.2. MIDAS 343.2.1. 프로그램 일반사항 343.2.2. 모델링 개요 343.2.3. 모델링 시 유의사항 354. 해석 모델 및 분석 374.1. 모델 제원 374.1.1. 레일 제원 374.1.2. 교량 제원 384.2. 모델링 적합여부 확인 404.2.1. 레일부가응력을 통한 검토 424.2.2. 교량상판 종방향 상대변위를 통한 검토 524.3. 지진하중 재하 574.3.1. 지진 발생 시 레일부가응력의 변화 594.3.2. 지진 발생 시 교량상판 종방향 상대변위의 변화 645. 결 론 68참고문헌 69Abstract 70감사의글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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